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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인상주의 작곡가 라벨 [Impressionism composer Ravel]

인상주의 작곡가 라벨 [Impressionism composer Ravel]

인상주의 작곡가하면

떠오르는 인물은 누구일까요?

 

드뷔시라벨입니다.

 

라벨은 프랑스의 작곡가이자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적 작곡가이며,

인상주의 경향과 고전적인 경향이

둘 다 나타나는 작곡가입니다.

 

라벨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인상주의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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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작곡가 라벨 [Impressionism composer Ravel]

라벨 - Maurice Ravel

(1875-1937)

 

1기 1875-1904

작곡가로 대부분을 보냄,

파리음악원에서 공부하던 시기,

인상주의 어법의 성장기

 

2기 1905-1917

엄격, 고전 스타일, 신고전주의,

섬세한 기교 사용, 감정 보다 객관적 묘사

(이 시기가 가장 전성기이다.)

 

3기 1917-1937

드뷔시가 죽음 이후 낭만주의적 경향,

재즈의 특수 어법,

쿠프랭의 무덤이 피아노의 마지막 곡


라벨 - Maurice Ravel

(1875-1937)

 

생애

1875

프랑스 서남단 바스피레네

(Basses Pyrenees) 지방의

생쟝드뤼(Saint-Jean-de-Luz)

스페인 국경 사이의

시부르(Ciboure)에서 태어남.

 

모리스가 출생한지 몇 개월 후에

그의 부모는 파리로 이주하였고

 

그 후로 라벨의 성장과 음악교육은

모두 파리에서 이루어짐.

1882

라벨의 아버지는 일찍부터

그의 재능을 알아보고

라벨이 7살 되던 해

 

당시 18세기의

유명한 왈츠 형식의 작품을 쓴 음악가

기스(Henri Ghys, 1839-1908)

선생님을 맞아 정식으로

피아노 레슨 받게 함.

1887

12세가 되는 무렵 부터는

르네(Charles Rene)에게

화성법을 배우기 시작.

1889

14세가 되던 해 파리 음악원에 입학해

피아노 예비 클래스에 들어가

정규 음악공부를 시작.

 

이 곳에서 당대 유명한 작곡가들인

포레(Gabriel Faure, 1845-1924)에게

작곡법을,

제달즈(Andre Gedalge, 1856-1926)에게

대위법을 배움.

 

(이런 이국적인 음악과의 만남은 후에

그의 작품과 음악세계에 깊은 영향을 줌.)

 

이 후 16년간

라벨의 파리음악원에서 시기는

그의 경력에 커다란 사건이 생겼다.

1901

1901년 당시 작곡가로서

입문을 해야 된다는

통념이 있었던 프랑스의 로마대상

(Grand Prix de Rome)에서

칸타타미라(Myrrha)를 작곡해

응모했으나 2등에 머뭄.

 

그 후 1902, 1903, 1904년에 걸쳐 3

연속 대상을 목표로 응모했으나

그의 기법상의 문제로 뜻을 이루지 못함.

1905

마지막 응모였던 그의 작품은

이미 진보적인 음악계에선

높이 평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예 심사거부를 당함.

 

이 사건은 적지 않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고,

라벨의 입장을 지지하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아

결국은 그 관계자들의 사표를 수리하게 되는

결과까지 낳게 됨.

 

- 로마수상의 되풀이 되는

실패와 재도전 속에서도

라벨은 많은 활동을 했는데,

물의 희롱(Jeux d’eau,1901,

현악 4중주곡(String Quartet), 1902-1903,

가곡집 세헤라자드(Shéhérazade), 1903

이때 작곡 함.

1908

1908년 아버지 사망 후

잠시 창작 활동을 멀리했으나

그리 오래 가지 않았다.

 

방황에서 돌아온 라벨은

이전과 여러 면에서 달라졌는데,

표정이나 행동뿐만 아니라 음악도 달라져

예민하고 명확한 스타일로

일종의 신고전주의로 들어가고 있었다.

 

(이런 변화만큼 그 이후 라벨은

새로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자신의 온 힘을 바쳐서

열정을 쏟아 부었다고 한다.)

1914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애국자였던 그는

40세의 나이로 군에 입대.

 

(앰뷸런스 운전병으로 2년간 종군)

1917

1917년 전쟁에서 돌아온 직후

평생을 뒷바라지 해온

어머니마저 세상을 떠나,

슬픔과 좌절의 시간을 보내게 되고

 

노르망디에서 은거하며 6악장으로 된

쿠프랭의 무덤(Le Tombeau de Couperin), 1914-1917을 작곡함.

 

(이 곡은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전사한 전우들에게 받쳐진 곡으로

고전적 양식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이 후 라벨은 프랑스의 제일가는 작곡가로

확고한 위치를 구축.

 

그 시기에 미국으로부터 초청을 받아

순회 연주를 하며 큰 성공을 거뒀다.

 

연주하면서 머무는 동안 재즈음악에 심취하여

그의 작품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됨.

1932

후기에 와서 작품 활동에

더 많은 심혈을 기울였으나,

안타깝게도 193257세 나이에

자동차 사고로 인해

머리를 다쳐서 점차 악화되어

뇌질환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정신은 멀쩡했지만 언어장애와

운동 신경조직에 문제가 생겨

악보를 읽는다던가 작곡을 하는 일이

어렵게 되었다.)

1934

여러 도시로 요양을 다녔으나 병세는 악화

1937

파리에서 뇌수술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해 12286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라벨 - Maurice Ravel

(1875-1937)

 

라벨 음악의 특징

라벨은 드뷔시와 더불어

20세기 초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곡가입니다.

라벨은 드뷔시보다 보수적이었고,

표면적 세부사항에 까다로웠으며

인지할 수 있는 외형 적인 틀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드뷔시와 라벨은

1889 프랑스 파리 만국 박람회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스페인 사람의 어머니 영향을 받아

춤곡 리듬 많이 사용하였으며

리듬이 중요한 작곡가입니다.

 라벨은 파리음악원 시절

그의 피아노 음악의 해석가이자 

대부분의 피아노 작품을 초연 했던

리카르도 비녜스(Ricardo Viñes 1875-1943)

알게 되었고,

절친한 친구이자 그가 가장 신뢰했던 인물입니다.

 

그 둘은 당대의 음악을 서로 탐구하며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라벨은 시대가 교차하는 시기인

드뷔시, 리스트, 브람스, 

라흐마니노프, 스크리아빈과

동시대 살았습니다.

쇼팽과 리스트의 영향을 받아

기교와 화려한 피아노 어법 사용했습니다.

 

(리스트 에스터장의 분수를 보고

라벨 물의 유희 작곡)

1928년 미국으로의 여행

 ex) 바이올린 소나타 2번 작곡

(미국에서 재즈가 나타남)

라벨의 음악은 

전통화성+스페인+가브리엘 포레 화성법(색채)+재즈(미국의 영향) 합쳐진 음악입니다.

형식은 분명하고 전통적이며, 선율은 일반적으로 반복,

동형 진행(sequence), 변주 (variation)에 의해

발전시켰습니다.

주제 선율을 전개하는 과정에 있어서

5음 음계(pentatonic scale), 

중세 선법(medieval mode),

온음 음계 (whole-tone scale)등을

사용하였습니다.

 

 Mode(선법)은 굉장히 동양적이고

조성보다 선법을 강열하게 사용했습니다.

 

화성적인 면에서는 그의 음악의 본질을 이루는

3화음(triad)때로는 3음이 생략된 채

개방화음을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3화음을 바탕으로 하는 7화음(seventh chord),

9화음(ninth chord), 11화음(eleventh chord)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이런 화성들은 기능적인 면보다는

색채를 위해 쓰였고,

변형된 모양을 인해 순간적이나마

뚜렷이 들리는 일이 드뭅니다.

인상주의적 색채를 나타내기 위해

, 감화음의 사용과 2음이나 6음이 부가된 3화음,

병 행화음의 연속적인 사용, 

지속음(pedal point)에 대한

복잡한 화음진행,

 해결되지 않은 전타음(appoggiatura)

많이 사용했습니다.

 

라벨은 이런 화성들을 사용하면서도

결코 조성의 토대를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리듬 면에서는 형식면에서처럼 전통적인 것이지만

때론 다양성과 활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주로 춤곡들에서 살펴볼 수 있는

규칙적인 리듬을 많이 사용해

라벨의 대부분의 음악에서는

춤이 연상되는 느낌을 자아내게 합니다.

 

또한 복합 리듬(poly-rhythm)을 사용하여

다양성을 추구했습니다.

 

형식은 굉장히 깔끔하며,

바로크적 제목을 사용하였습니다.

(드뷔시는 초기에 바로크적 작곡을

중요하게 하다가 중간에 사용하지 않음)

 

 파리에 있는 동안 에릭 사티

(Erik Satie 1866-1925)를 만나며,

사티의 대담한 작곡 실험들은

그에게 흥미를 주었습니다.

 

사티의 영향이 나타난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풍자적이고 유머와 위트가 나타난

박물지(Hostoires naturelles, 1906)

어린이와 마술이 있습니다.

 

 라벨은 Dandy (Dandyism)라 말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정확했던 사람이었으며,

작품에 성격이 다 드러납니다.

 

신고전주의의 대표적인 인물인

이고르 스트라빈스키는 라벨의 음악을 보고

스위스 시계를 만드는 장인과 같다 말했습니다.

 

라벨은 장인정신을 가진 작곡가입니다.

 

Durand(듀랑) 출판사가 대부분이며

가장 정확합니다.

 라벨은 굉장한 오케스트레이터였습니다.

자신의 피아노곡 뿐만 아니라

무스륵스키의 전람회의 그림 등

관현악곡으로 편곡을 했습니다.

 

Les Apaches 라는 예술 동호회인

(미래 지향하는 음악 [거침])에 들어갔습니다.

 

라벨 - <거울 Miroirs>은 

Les Apaches 그룹 멤버들에게 헌정한 작품입니다.

 


그 밖에 라벨이 받은 영향

 

1. 샤브리에(Emanuel Chabier 1841-1894)

바스크인 어머니의 영향을 받은 스페인적 색채의 곡

하바네라(Habanera), 1895」,

스페인 광시곡(Rapsodie Espagnole 1907),

볼레로(Bolèro 1928)

 

2. 쇼팽(Frédéric Chopin 1810-1849)

리스트(Franz List 1811-1928)의 영향으로

기교적 이고 화려한 피아노 어법을 구사함.

(리스트 에스터장의 분수 영향 받음)

 

특히, 리스트의 테크닉적인 면에서 받은

영향이 잘 드러난 작품물의 희롱

 

3. 바로크 시대의 쿠프랭과

클라브생 연주자들에게 영향을 받아

간결한 어법과 형식미에 충 실하게 작곡하며

,

고전적인 면모가 두르러지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쿠프랭의 무덤(Le Tombeau de Couperin 1917)」이 있음


라벨 - Maurice Ravel

(1875-1937)

 

피아노 작품목록

인상주의 작곡가 라벨 [Impressionism composer Ravel]

피아노 협주곡 작품목록

 

1929-1930

왼손만을 위한 협주곡 D장조

오른손을 잃은 친구 피아니스트를 위해 씀

(Concerto pour la main gauche piano et orcherstre D-Dur)

 

1929-1931

피아노 협주곡 G장조

(Concerto pour piano et orchestre G-Dur)


라벨 - <거울 Miroirs> 작품 

 

거울 Miroirs 가장 완성도가 높음 (훌륭한 작품)

 

메트로놈 표기를 라벨이 직접함 

(3번째 곡은 메트로놈 표기가 없음)

 

Miroirs - Les Apaches

(레스 아파치) 그룹 멤버에게 헌정

1 - 밤나방(Noctuelles)

 

Leon-Paul Fargue 헌정

2  슬픈 새(Oiseaux tristes)

 

Ricardo Vines 헌정

3  바다 위의 작은 배

(Une barque sur l’océan)

 

Paul Sordes 헌정

4  어릿광대의 아침노래

(Alborada del gracioso)

 

Michael D.Calvocoressi 헌정

 

혼도(Hondo)’라는 노래

스페인 안달루시안 Folk song

5  종의 골짜기(La vallée des cloches)

Maurice Delage 헌정

 


 

라벨 - Le Tombeau de Couperin 작품 분석

 

라벨의 마지막 피아노 독주곡

 

제목의 의미

쿠프랭

존경했던 프랑스 작곡가

쿠프랭’ (François Couperin, 1668-1733) 에 대한 경의,

회상 담겨져 있음을 의미

무덤

1차 세계대전에서 전사한

라벨의 동료들에게 헌정된 것과

관련 있음을 의미

 

작곡

1914-1917

 

초연

1919411.

파리의 독립음악협회에서 마르게리트 롱

(Marguerite Long, 1874-1966,

프랑스의 여성 피아니스트)에 의해 초연

 

출판

1918

 

헌정

1차 세계대전에서 전사한 동료들에 헌정

 

연주시간

총 약 25

 

관현악판

 

작곡

(1,3,4,5번만 작곡) 1919

 

초연

1920228.

파리에서 파도르 관현악단,

지휘 르네 바톤에 의해 초연

 

형식

프랑스 바로크 챔발로(클라브생)

 모음곡의 전통 보임.

명확한 형식과 분명한 음악적 흐름.

 

구성

잘 알려져있는 바로크 모음곡 유형인

전주곡, 푸가, 미뉴에트, 토카타 외에

프랑스의 바로크적 춤곡인 포를란과 리고동이

첨가된 것이 특징적이다.

Le Tombeau de Couperin 구성

1) 전주곡 Prélude - Vif (빠르게) / 중심조성 em

 

"To the memory of Lieutenant Jacques Charlot“

- 전쟁에서 전사한 동료의 이름

 

- 서주역할 (바로크시대와 같은 역할)

 

- 계획적으로 씀

2) 푸가 Fugue - Allegro moderato / 중심조성 em

 

“To the memory of Jean Cruppi"

- 전쟁에서 전사한 동료의 이름

 

- 라벨의 작품 중 유일한 푸가

 

- 3Fugue 2중 푸가

바로크 푸가의 기법을 사용하여 전통적인 푸가 형식 따름

 

3) 포를란 Forlane - Allegretto / 중심조성 em

 

“To the memory of Lieutenant Gabriel Deluc"

- 전쟁에서 전사한 동료의 이름

 

춤곡 (이탈리아 북부)

- Texture, 장식음, 리듬, 형식 등에서

쿠프랭과 유사한 면 + 라벨 특유의 조성적 모호함

(조화를 이룸)

 

Poly chord 복합화음의 사용(라벨의 작곡기법)

4) 리고동 Rigaudon - Assez vif (상당히 빠르게) / 중심조성 CM

 

"To the memory of Pierre and Pascal Gaudin“

- 전쟁에서 전사한 동료의 이름

 

민속춤 (프랑스 프로방스 지역)

introduction의 사용

 

A,B의 분위기 대조

5) 미뉴에트 Minuet - Allegro moderato / 중심조성 GM

 

“To the memory of Jean Dreyfus”

- 전쟁에서 전사한 동료의 이름

 

Trio 부분에 Musett(백파이프  지속음)를 삽입

6) 토카타 Toccata - Vif (빠르게) / 중심조성 em-(EM)

 

"To the memory of Captain Joseph de Maliave“

- 전쟁에서 전사한 동료의 이름

 

전형적인 토카타 형식


라벨 - <밤의 가스파르> 작품 

 

< 밤의 가스파르 > 작곡

1908출판 : 1909

 

고도의 비르투오소적 테크닉과

악마적이고 시적인 분위기가 합쳐진 작품.

 

라벨 피아노음악의 절정을 보이는 곡으로 평가됨.

 

세 곡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E.T.A. 호프만에게 영향을 받았던

19세기 프랑스 시인

알로와 쥬 베르뜨랑

(Aloysius Bertrand 1807-1841)

1842년에 출판된 산문시집

 

밤의 가스파르(Gaspard de la Nuit

: Fantasic a la Maniere de Callot et Rambrant)

에서 영향을 받 아 작곡.

호프만의 소설 작품은 라벨 뿐만 아니라

슈만에게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호프만의 소설 작품은 낭만시대에 슈만이

그의 소설에서 영감을 받아 쓴 곡에는

Kreisleriana Op.16 (크라이슬레리아나)-

호프만의 소설숫고양이 무어의 인생관에서

영감을 받아 쓴 곡이며,

 

Fantasiestücke Op.12 (환상곡집)-Fantasiestücke라는 용어는

호프만 소설칼롯 수법에 의한 환상 소품집에서

따온 것으로, 

 

순간적인 환상이나 불현 듯 떠오르는 영감을

묘사하는 여러 종류의 소품을 일컫는 말입니다.

 

라벨은 이 곡(밤의 가스파르)의 부제를

알로와쥬 베르뜨랑에 의한

피아노를 위한 3개의 시

로 붙임.

 

각 곡 앞에 베르뜨랑의 시를 제시하고 있음.

 

학창시절 사귄 라벨의 절친한 친구인

리카르도 비녜스가

라벨에게 베르뜨랑의 시를 소개시켜 주었고,

 

라벨은 이 그로테스크하고

꿈같은 베르뜨랑의 시에 깊이 감동되어

그의 시를 이용하여 여러 작품을 만들기도 했는데,

대표적 작품이 밤의 가스파르이다.

 

이 작품 역시 비녜스에 의해

19091월 국민음악협회 연주회에서

초연되었다고 한다.

 1 : Ondine 물의 요정

비루투오소적 테크닉

 

grotesque(그로테스크) - 

괴기(기괴)한 것, 극도로 부자연한 것,

 흉측하고 우스꽝스러운 것

 

도입부분 : 물의 움직임을 표현

 

Mode(선법) 사용

 2 : Le Gibet 교수대

페달 포인트가 지속 된다. (종소리)

 

반음계적 진행

 

전체적으로 상징적 표현 사용 (mp-p-pp-ppp)

 

색체감, 수직적 화성, 선법

 3 : Scarbo 스카르보

분위기, 배경

 

발라키레프의 이슬라메이 Op.18(1869)

곡의 기교적인 면을 능가하려고 작곡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라벨에 대해 공부하였는데

라벨곡을 들어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팅은 인상주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드뷔시와 라벨의 비교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