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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impressionism - Music [인상주의 음악] & symbolism [상징주의] - 음악사

impressionism - Music [인상주의 음악] & symbolism [상징주의]

인상주의상징주의에 대해 아시나요?

 

19세기 말부터 유행하던 예술사조 인데요~

 

예술사조는 보통

언어→미술→음악으로 이어집니다.

 

예술 사조는 이처럼 문학의 상징주의가

음악의 인상주의가 되었는데요.

 

인상주의와 상징주의

그리고 인상주의 음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상주의와 상징주의

impressionism & symbolism

클로드 오스카 모네(Claude-Oscar Monet) 인상주의 유화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인상주의 impressionism

 

인상주의 회화1874년에 활동하던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모네(Claude Monet, 1840-1926),

르느와르(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등의

작품 양식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인상주의라는 용어

1877년 이들이 파리에서 공동 작품전을 열었는데

이 때 모네의 해돋이의 인상

(Imprssion-Soleil Ievant)의 작품을 보고

그 제목을 비꼬아서 비판한 것에서

비롯 되었는데

그들은 이 비평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스스로를 인상주의자 라고 내세우며

낭만주의 전통 양식에 대응하였습니다.


인상주의 표현

구분

내용

주제 요소

(소재)

자연, 바다의 경치, 구름, 안개 등

화풍의 특징

강조된 빛의 역할, 희미한 경계선,

조용하고 엷은 색조 등

묘사 방법

색채, 색조, 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거나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 묘사하려 함

빛의 영향

실내에서 그리는 인물화나 정물화 보다

실외에서 직접 소재를 대하며 그리는

풍경화를 많이 그리게 됨

 

시간에 따라 변하는 명암의 대비나

색의 변화를 통한 계절 감각들이 섬세하게 표현


상징주의 symbolism

 

19세기 말 프랑스의 문인들을 중심으로 발생한

상징파의 예술 운동과 그 경향을 이르는 말로,

 

낭만주의의 서정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물질주의에 반대하며

고답파(Le Parnasse)의 자연주의와

유뮬론적 태도에도

부정적인 시각을 견지하였습니다.

 

상징주의 운동

일반적으로 1857

보들레드

(Charles-Pierre Baudelaire, 1821-1867)

악의 꽃’(Les fleure du mal [아편(양귀비)])

출간을 그 시작으로 보고 있으며

 

장 모레아스(Jean Moreas, 1856-1910)

1886916피가로’(Le Figaro)지에

상징주의 선언을 하면서 상징파라는

명칭이 공식적으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상징주의적 특징

구분

내용

주제

예외적, 미묘함, 특이함, 신비스러움 추구

기법

암시(Suggestion)기법 중요하게 여김

개념

신비스러움은 상징을 이루는 것이라 말함

목표

예술을 물질주의와 전통,

도덕적 굴레에서 해방시키는 것


대표적인 상징주의 작가

 

· 보들레르 (Charles-Pierre Baudelaire, 1821-1867)

 

· 말라르메 (Stephane Mallarme, 1842-1898)

 

· 발레리 (Paul Valery, 1871-1945)

 

· 베를렌 (Paul Verlaine, 1844-1896)

 

· 랭보 (Arthur Rimbaud, 1854-1891)

 

· 베르트랑 (Bertrand, 1807-1841)

  밤의 가스파르 (Gaspard de luit)

라벨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인상주의와 상징주의의 유사점

< 암시적 기법 >

인상파 : 직접 사물을 묘사하기 보다 암시하는데 치중

 

상징파 : 구체적인 서술보다는 심볼을 사용하여

사물이나 사건을 서술

인상주의자들에게 '빛'이 해주던 역할.

 

즉 하나의 사물을 여러 관점에서 보고 

해석하고 느끼게 할 수 있었던 것을

상징주의자들은 암시적 기법으로

해석할 수 있었습니다.


드뷔시 음악의 인상주의적, 상징주의적 특징

구분

내용

인상주의적

 

풍부하고 섬세한 음색

자유로운 형식적 구조

모호한 선율과 리듬

전통적인 조성에서 벗어나려는 노력

 

상징주의적

 

낮이나 밤, 하늘과 땅의 매혹을 알고

이 모두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음악이라고 생각

 

흐릿한 조성감은 현대로의 발을 딛게 해줌

 

말라르메와 갖는 화요회에서

그의 시 목신의 오후

(L’ Apres-midi d’un l’apres-midi d’un faune)으로

 

상징주의 문학과 미술을 통해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 내려는

그의 노력의 결과 중 하나가

바로 피아노 작품인 < Prelude >이다

 


인상주의 (기존에 있던 것 + 알파)

 

<인상주의 Impressionism>

 

19세기 프랑스 화단의 마네, 모네, 르노와르 등의

작품양식을 가리키는 말이며,

 

19세기 후반 프랑스 미술에서 생겨난

철학적, 심미적(Fancy),

논쟁적인 용어를 말합니다.

 

1874 ‘앙데팡당전에서 모네의 그림

<인상 : 해돋이>를 보고 비평가 루이 르로이가

부정적인 의미에서 이 전시회를

인상주의자들의 전시회라고 부르게 됩니다.

 

그러나 이들은 그의 비평에 굴하지 않고

오히려 스스로 인상주의자라고 내세우며

프랑스 화단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게 되면서

인상주의는 이들을 지칭하는 용어가 됩니다.

 

그들은 그림의 윤곽이나 세부적인 표현보다는

흐릿하고 모호한 인상을 더 중시했고,

 

낭만주의적인 강렬한 색채를 배제하고

중립적이고 소극적인 표현을 하기 위해

엷은 색채를 사용했습니다.

 

이는 미술 뿐 만 아니라

당시의 문학과 음악에서도

드러나는 전반적인 특성입니다.

 

문학 특히 시에서는

인상주의가 상징주의(Symbolism)라

부르는 운동으로 옮겨졌는데,

 

이 상징주의는 객관주의와 사실주의를 거부했고,

상징적인 단어의 사용으로

분석에 의해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와

대상의 종합적인 이미지를

파악하려고 한 것입니다.


인상주의 음악

(대표적인 작곡가 : 드뷔시, 라벨 등)

 

회화 분야의 인상주의와

문학 분야의 상징주의는

20세기 초 음악에도 적용되었는데,

 

특별히 회화 분야에서

물과 빛의 묽고 엷은 이미지는

인상주의 작곡가들의 악기 음색 결정에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음악과 연결 되었을 때 인상주의는

주로 화성이나 음색을 통해

분위기와 감각적인 인상을

불러 일으키려는 작곡 태도입니다.

 

인상주의는 세기 전환기에

프랑스 파리에서 나타난 경향이며

인상주의 미술과 상징주의 문학의

영향을 받앗습니다.

 

정열적인 인간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독일예술에서

감정이 절제된 세련성을 추구하는

표현을 추구하였으며,

 

반독일 낭만적 음악으로 이해되며

프랑스의 민족주의적 경향이

두드러진 음악입니다.

 

드뷔시는 프랑스 음악을 추구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의 곡은 마치 인상주의 화풍을

음악으로 옮겨놓은 것 같다하여

인상주의로 불리게 됬습니다.

 

그러나 드뷔시 자신은 인상주의 회화를

음악으로 모방하고자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음악이 인상주의로 규정되는 것을

탐탁지 않게 여겼다고 합니다.

 

인상주의는 주로 물, 빛을 표현하는데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새로운 선법,

개방화음(3음음 생략한 3화음) 사용,

9화음 등 사용 ,온음음계 사용

병진행과 불규칙한 화음들의 진행

피아노의 넓은 음폭 [ex) 3단악보]을 사용하여

인상주의 음악을 표현했습니다.


인상주의의 한계

 

철저한 선율이나 모티브의 의존이 아니라

색채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impressionism - Music [인상주의 음악]

symbolism [상징주의]

 

다음에는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드뷔시와, 라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