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C.Debussy & M.Ravel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와 라벨 비교]

C.Debussy & M.Ravel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와 라벨 비교]

C.Debussy & M.Ravel

 

인상주의 작곡가인

드뷔시와 라벨의 간단한 설명과

드뷔시와 라벨을 비교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Debussy

 

인상주의 미술과 상징주의 문학의 영향을 받음

- 감정이 절제된 객관성을 추구.

(낭만주의는 인간의 감정 직접적으로 표현)

 

기분, 느낌, 정취, 장면을

환기하는 음악을 작곡

- 음의 색채감 추구


작곡기법

 

1. Motive, 화성, 온음음계, 8음음계, 5음음계 등

이국적 음계와 악기의 음색 등을 사용한

음악적 영상들을 병렬하는 형식으로 작곡.

 

2. 순환하는 유동적인 작품의 구조,

리듬과 강세의 섬세함, 광범위한 음역의 사용,

9도 또는 11도 등에 의한

불협화음의 자유로움 사용,

독특한 페달 기법, 자세한 악상기호를 통한

피아노의 기능성 확대

 

3. 옛 선법 사용(에올리안, 도리아, 프리지아 등)

중세의 오르가눔을 연상시키는

화음의 병진행사용

 

5음음계, 온음음계, 반음계 의 빈번한 사용

조성적 모호함 나타냄

 

(선율이나 화성은 분위기를 표현하는 수단)


시적인 표제의 사용

 

- 자연이나 분위기를 음악으로

표현하려는 시도

 

- 순간의 느낌이나 이미지를

음악으로 드러내고자 했던

드뷔시의 의도를 추측할 수 있음.


• Maurice Ravel

 

드뷔시와 함께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적 작곡가

(동시에 고전주의적 경향)


라벨의 어법

 

이국적인 세계, 춤곡, 쿠프랭 등

프랑스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

 

전통적 형식 선호, 폭 넓고 명확한 선율,

주제발전기법의 적극적 활용,

 

날카롭고 추진력 있는 리듬

라벨 독자적인 양식을 형성

 

정확하고 분명한 음악진행 나타남


드뷔시의 애매모호함과는

분명히 구별되는

라벨 음악의 특징

 

1. 보다 전통적 형식의 선호

 

2. 폭 넓고 명확한 선율

 

3. 주제 발전 기법의 적극적 활용

 

4. 날카롭고 추진력있는 리듬

정확하고 분명한 음악진행


인상주의 경향

고전적인 경향

소나티네, 거울,

밤의 가스파르,

우아하고 감상적인 왈츠 등

피아노 3중주,

모음곡

(쿠프랭의 무덤)


< 신고전주의 >

1920년대 말 새로운 움직임 등장

 

파리 18c 음악 관습에서 영감을 얻는 운동

: 낭만주의의 음악 감상주의에 대항,

바로크시대와 고전시대 음악의 표현상 제약과

작곡기법으로 돌아가려는 움직임

 

프랑스는 오스트리아와 독일에 벗어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나옴

 

신고전주의는

러시아 프로코피예프까지 영향을 끼침


• Debussy & Ravel 비교


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

Maurice Ravel
1875-1937

1872 파리음악원 입학 (10)

1875 피아노콩쿨 1등상
1884 칸타타 [방탕한 아들]로 로마대상수상

1885 대상수상자 의무 로마유학

1889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영향

-

-

-

1914 최후의 국외 음악여행,

1차 세계대전 발발

1918 3월 사망

-

-

-

-

1889 파리음악원 입학 (14)

1889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영향

1901 로마대상에서 칸타타 [미라]

응모했으나 2

1914 1차 세계대전의 발발40세에

군입대 (운전병)

1937 12월 사망


Debussy

Ravel

화성의 울림, 이국적인 색채,

인상주의 기법 측면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음

음악

특정조가 원조라는

느낌이 없는

음계를 사용

기본적 토대

조성음악

리듬과 구조

불규칙적인 리듬,

모호한 경향

고전주의적

정확성


Debussy

차이점

- 감각적 안개에 쌓여있는

  음악

- '모호성'을 추구

- 회피하는 형식 구조

- 피아노 작품이

  라벨보다 많음

Ravel

- 윤곽이 분명한 음악

- 구조의 조성 틀 안의 명확성

- 윤곽이 명료한 선율선

- 규칙적인 프레이즈 구조

- 고전적인 형식의 활용

Debussy & Ravel

공통점

- 인상주의 작곡가,

  프랑스의 작곡가

- 반 독일, 심미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음악,

  프랑스 상징주의 문학 영향,

  온음계사용,

  음색 새로운 음색법

- 고전적인 형식의 틀 활용과

  새로운 피아니즘의

  개척 두 가지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