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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Impressionism composer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Impressionism composer Debussy]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

대표적인 작곡가는

드뷔시라벨이 있습니다~

 

오늘은 드뷔시의 생애

작곡기법, 시대구분 특징, 피아노 작품 목록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인상주의란 무엇인가?

▼▼▼▼▼

 

impressionism - Music [인상주의 음악] & symbolism [상징주의] - 음악사

인상주의와 상징주의에 대해 아시나요? 19세기 말부터 유행하던 예술사조 인데요~ 예술사조는 보통 언어→미술→음악으로 이어집니다. 예술 사조는 이처럼 문학의 상징주의가 음악의 인상주의가 되었는데..

manneunglog.tistory.com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Impressionism composer Debussy] - 출처 : 음악의 역사(음악사 대도감)

드뷔시 특징

색체가 중요

 

색체의 즐거움

 

페달 사용이 중요

(긴 페달)

 

펜타토닉, 옥타토닉, 선율,

5음음계, 온음음계,

병행 4도, 병행 5도 사용

 

쇼팽을 좋아함

 

1889 프랑스 만국 박람회가

드뷔시에게 많은 영향을 줌

 

펜타토닉, 선법, 옥타토닉, 화음의 확장,

색채, 기능적 해결이 안됨

드뷔시

라벨

순간적인 인상이 중요

 

계획보다는 순간

 

모티브 보다는 음향이 중요

음향보다 모티브가 더 중요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생애

초기

1862

822일 파리 근교의

생 제르망 앙 레에서

장남으로 출생

1871

칸느에 사는 고모 루스탄 부인에게 맡겨져 있었음.

체르티라는 이탈리아 사람에게 피아노 기초를 배움.

민요 작곡가 시브리의 어머니인

모테 드 플뢰르비유 부인에게 레슨을 받음

1822

파리음악원에 입학

Prix de Rome 1등을 해야 졸업, 라벨은 졸업을 못함

1875

피아노 콩쿠르에서 1등상을 받음

1876

처음으로 공개석상에서 연주함

1878

최초로 작곡을 함

1880

피아노 반주과에서 1등상을 받음

1882

최초의 작품 출판 <가곡 중 별밤>

메크 부인의 피아노 주자가 되어

부인이나 그 가족과 함께 여행을 함

 

여행으로 인해 차이코프스키 음악,

보로딘의 음악, 집시음악에 친숙하게 된 계기가 됨

1884

칸타타 <방탕한 아들 L'enfant prodigue>

로마대상 수석

1885

로마대상 수상자에게

의무로 되어있던 로마 유학을 떠남

1887

유학이 즐겁지 않아 의무기간인

2년을 채우고 다시 파리로 돌아옴

1888

바이로이트로 가서

상징파 시인들과 친분을 쌓기 시작

1889

다시 바이로이트로 가서

반 바그너 경향을 지니고 러시아,

동양의 음악에 흥미를 갖기 시작함

 

파리 만국 박람회에서

인도네시아의 가물란 음악이 들어옴.
(드뷔시와 라벨에게 많은 변화를 줌)

1890

말라르메(프랑스의 대표적인 시인)와 만남

1891

무소르그스키의 오페라<보리스고두노프>

흥미를 느끼고 자신만의 어법이나 스타일을 모색함.

 

쇼송(작곡가), 아르트망(출판업자)의 경제적 지원으로

주로 가곡을 작곡하였으며

초기의 좋은 작품들이 탄생.

1892

가브리엘 듀퐁과 동거함

1893

그의 오페라 대표작인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착수.

런던의 귀스타브 도레가에 거주함

1894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을 완성.

로제와 약혼하고 나중에 파혼

1898

듀퐁과 헤어지고 카르디네가에 거주함

1899

릴리 텍시에와 결혼

중기

1903

<판화> 완성, 출판

1904

<기쁨의 섬> 완성.

릴리 드뷔시의 자살 소동

1905

<영상 1> 완성.

릴리와 이혼 후 엠마와 동거하기 시작해서

딸 클로드 엠마(슈슈)가 탄생.

1907

1907 <영상 2>에 착수

후기

1909

파리음악원의 상급평의회는

드뷔시를 그 멤버로 받아들임

1910

<전주곡집 제 1> 완성, 부친 사망

1911

스트라빈스키와 만남

1913

<전주곡집 제2> 완성

1914

최후의 국외 음악여행.

1차 세계대전 발발에 공격을 받음

 

이 때 18세기 프랑스 고전을

이 시대에 부활시키는 시도가 행해졌다.

1915

<6개의 소나타> 작곡 시작.

어머니의 사망.

 

드뷔시는 암 진단으로 수술을 받음

1918

325일 사망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시대구분 특징

초기

쇼팽과 바그너의 낭만주의적 영향

음색의 강조, 섬세한 감수성의 표현, 화성 등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하는 시도가 보임

대표적 작품 : , 발라드, 아라베스크,

베르가마스크, 피아노를 위하여

중기

20세기 새로운 방향을 제시

대표적 작품

판화 : 이국적 특징

 

1.

동양적 선율 5음음계 사용,

인도의 가믈랑 악기 효과 모방

 

2. 그라나다의 황혼

스페인 하바네라 리듬

 

3. 빗속의 정원

프랑스의 민요, 동요 2개 사용

 

기쁨의 섬

와토의 그림에서 영향을 받음

리스트적이며 비루투오소적

 

어린이 정경

10살 딸 슈슈에게 헌정

 

영상 1집, 영상 2집

 

후기

인상주의적 경향에서 벗어나

고전적 양식을 보임

 

· 인상주의 경향 + 고전주의적 경향

대표적 작품

프렐류드

에튀드 6권씩 2

피아노 테크닉의 연마 + 음악적 예술성 표현

 

쇼팽의 연습곡 모델로 하였고

한 에튀드당 한 문제를 다루었지만

더욱 세련되고 복잡하게 강도를 높임

 

테크닉 + 자세한 지시 사항들을 준수 

(터치, 다이나믹, 템포 변화)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작곡기법

음계

 

,단조 음계 대신 중세 교회선법,

오르가늄과 유사한 병행 1,4,5도 진행,

온음음계, 5음 음계를 즐겨 사용했습니다.

 

특히 반음이 없는 온음음계와 5음 음계는

인상주의 선율과 아주 잘 어울리며

새로운 음향 을 제공했습니다.

5음 음계 = 펜타토닉 음계

·한 옥타브 내에서 다섯 음만 선택하여 구성한 음계

·조성음악의 관점에서는 이국적인색채감을 줌

온음 음계 = 6음 음계

·모든 구성 음 사이가 온음(=2)간격인 음계

·색깔 변화 효과를 가장 크게 낼 수 있는 음계

교회선법

·단조 음계가 성립되기 이전

유럽지역에서 사용했던 음계로

과거의 소멸된 음계를 다시 사용한 예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조옮김하여 사용

 

·구성 음들의 미세한 차이로

각 선법 특유의 색채가 있음

 

(도리아, 프리지아, 리디아, 

믹솔리디아, 에올리아, 이오니아 등)

옥타토닉 음계 = 8음 음계

·온음-반음-온음... / 반음-온음-반음... 순서로

구성음의 간격이 번갈아 배열된 음계

 

·조성과 기능화성적 관점에서

정체가 불분명한 불협화음은

대체로 옥타토닉 음계의 음들로 구성.


화성

 

- 기존어법 + 새로운 어법이 합쳐지는 것

 

- 기존어법 안에서 자유롭게 사용됨

 

- 병진행 : 병행5도를 많이 사용함으로

고전주의, 낭만주의와의 차별화를 보임

 

- 11화음, 13화음의 사용

 

- 해결시키지 않음으로

기능화성의 모든 원리들을 무시함

 

- 역진행 기존어법 ---

인상주의 ---

 

- 반음계적 3도 관계 진행

(조의 확립을 느끼지 않기 위해)

 

선율

 

- 짧고 단편적인 선율이 많이 반복되면서

마치 모자이크 같은 형태를 이룸

 

- 명확한 마디나 박자를 느낄 수 없는

리듬을 사용함으로써

음악이 끊임없이 계속 흐르는 듯 한

특징을 보여줌

 

리듬

 

- 당김음을 사용

 

- 마디를 불규칙적으로 분할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박절을 느낄 수 없을 때가 많음

 

- 바소 오스티나토

 

- 하바네라 리듬

 

형식

 

- 명확한 종지를 회피하여 악구나 악절을 겹침으로써

계속 이어지는 음악은 꿈꾸는 듯 한

음향과 함께 형식을 모호하게 만들었음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작품목록

작품제목

작품구성

제작연도

리스트 스타일에 의한 랩소디

(Rapsodie in the style of Liszt)

 

 

보헤미안 춤

(Dance bohémienne)

 

1880

두 개의 아라베스크

(Deux arabesques)

 

1888-1891

슬라브풍의 발라드

(Ballade slave)

 

1890

(Rêverie)

 

1890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Suite bergamasque)

1. 전주곡

(Prélude)

1890

2. 미뉴에트

(Minuet)

3. 달빛

(Clair de lune)

4. 파스피에

(Passepied)

춤곡

(Tarantelle styrienne)

 

1890

낭만적 왈츠

(Valse romantique)

 

1890

마주르카

(Mazurka)

 

1890

야상곡

(Nocturne)

 

1892

피아노를 위하여

(Pour le piano)

1. 프렐류드

(Prélude)

1894-1901

2. 사라방드

(Sarabande)

3. 토카타

(Toccata)

스케치북에서

(D'un cahier d' esquisses)

 

1903

판화

(Estampes)

1.

(Pagodes)

1903

2. 그라나다의 황혼

(La soirée dans Grenade)

3. 비오는 정원

(Jardins sous de pluie)

기쁨의 섬

(L'isle joyeuse)

 

1904

가면

(Masque)

 

1904

영상 제1

(Images)

1. 물의 반영

(Reflects dans l‘eau)

1905

2. 라모를 찬양하며

(Hommange à Rameau)

3. 움직임

(Movement)

영상 제2

(Images)

1. 나뭇잎 사이로 퍼져가는 종소리

(Cloches àtavers les feuilles)

1907

2. 달빛은 옛 수도원에 내리고

(Et la lune descend sur le temple qui fut)

3. 황금 물고기

(Poissins d'or)

어린이 정경

(Children's corner)

 

-(슈슈)가 가지고 놀던 인형

1. 그라두스 아드 파르나숨 박사

(Doctor Gradus ad Parnassum)

1906-1908

2. 코끼리 자장가

(Jimbo's lullaby)

3. 인형을 위한 세레나데

(Serenade for the doll)

4. 눈이 춤추고 있다

(The snow is dancing)

5. 어린 양치기

(The little shephard)

6. 골리우기의 케이크 워크

(Golliwogg's cake-walk)

하이든을 찬양하며

(Hommage à Haydn)

 

1909

귀여운 니가르

(The little Nigar)

 

1909

프렐류드 제1

(Prélude)

1. 델프의 무희들

(Danseuses de Delphes)

1909-1910

2. (Voiles)

3. 들판을 지나는 바람

(Le vent dans la Plaine)

4. 소리와 향기는 저녁 대기 속에 감돌고

(Les sons et les parfums tournent dans l'air du soil)

5. 아나카프리의 언덕

(Les collines d'Anacapri)

6. 눈 위의 발자국

(Des pas sur la neige)

7. 서풍이 본 것

(Ce qu'a vu le vent d'ouest)

8. 아마빛 머리의 소녀

(La fille aux cheveux de lin)

9. 중단된 세레나데

(La serenade interrompue)

10. 가라앉은 사원

(La cathedrale engloutie)

11. 퓌크의 춤

(La danse de puck)

12. 민스트렐

(Minstrels)

렌토보다 느리게

(La plus que lente)

 

1910

프렐류드 제2

(Prélude)

1. 안개

(Brouillards)

1910-1913

2. 고엽

(Feuilles mortes)

3. 비노의 문

(La puerta del Vinõ)

4. 요정은 예쁜 무희

(Les fées sont d'exquises danseuses)

5. 히드의 황무지

(Bruyéres)

6. 괴짜 라빈 장군

(Général Lavine eccentric)

7. 달빛 쏟아지는 테라스

(La terrasse des audiences du clair de lune)

8. 물의 요정

(Ondine)

9. 피크위크 경을 예찬하여

(Hommage à S.Pickwick)

10. 카노프

(Canope)

11. 3도 교차

(Les tierces alternées)

12. 불꽃놀이

(Feux d'artifice)

영웅의 자장가

(Berceuse heroïque)

 

1914

6개의 옛 비명

(Six épigraphes antiques)

 

1914

12개의 연습곡

(Douze Etudes)

 

마지막 피아노곡 작품

1. 다섯손가락을 위하여

(Pour les "cinq doigts" d'après N.Czerny)

1915

2. 3도를 위하여

(Pour les tierces)

3. 4도를 위하여

(Pour les quartes)

4. 6도를 위하여

(Pour les sixtes)

5. 옥타브를 위하여

(Pour les octaves)

6. 여덟손가락을 위하여

(Pour les huit doigts)

7. 반음계를 위하여

(Pour les degrés chromatiques)

8. 꾸밈음을 위하여

(Pour les agréments)

9. 반복음을 위하여

(Pour les notes répétées)

10. 대비되는 음색을 위하여

(Pour les sonoritiés opposées)

11. 아르페지오를 위하여

(Pour les composés)

12. 화음을 위하여

(Pour les accords)

엘리제

(Elégie)

 

1915

상처입은 옷

(Piéce pour le Vêtement du blessé)

 

1915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드뷔시의 곡을 보면 

모든 곡이 인상주의 작곡기법으로 

작곡 된 것이 아니라

 

초기에는 드뷔시가

새로운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하는 시기로

완벽하게 인상주의 스타일이다

말할 수 없습니다.

 

중기, 후기부터가

인상주의 스타일의

곡들의 작품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드뷔시 인상주의 스타일의 곡을

연주하고 싶으시면

중기나 후기에서 곡을 고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인상주의의 작곡가인

라벨도 알려드리고

 

같은 인상주의 작곡가인

드뷔시와 라벨의 비교도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