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는
드뷔시와 라벨이 있습니다~
오늘은 드뷔시의 생애와
작곡기법, 시대구분 특징, 피아노 작품 목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인상주의란 무엇인가?
▼▼▼▼▼
드뷔시 특징
색체가 중요
색체의 즐거움
페달 사용이 중요
(긴 페달)
펜타토닉, 옥타토닉, 선율,
5음음계, 온음음계,
병행 4도, 병행 5도 사용
쇼팽을 좋아함
1889 프랑스 만국 박람회가
드뷔시에게 많은 영향을 줌
펜타토닉, 선법, 옥타토닉, 화음의 확장,
색채, 기능적 해결이 안됨
드뷔시 |
라벨 |
순간적인 인상이 중요
계획보다는 순간
모티브 보다는 음향이 중요 |
음향보다 모티브가 더 중요 |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생애
초기
1862 |
8월 22일 파리 근교의 생 제르망 앙 레에서 장남으로 출생 |
1871 |
칸느에 사는 고모 루스탄 부인에게 맡겨져 있었음. 체르티라는 이탈리아 사람에게 피아노 기초를 배움. 민요 작곡가 시브리의 어머니인 모테 드 플뢰르비유 부인에게 레슨을 받음 |
1822 |
파리음악원에 입학 Prix de Rome – 1등을 해야 졸업, 라벨은 졸업을 못함 |
1875 |
피아노 콩쿠르에서 1등상을 받음 |
1876 |
처음으로 공개석상에서 연주함 |
1878 |
최초로 작곡을 함 |
1880 |
피아노 반주과에서 1등상을 받음 |
1882 |
최초의 작품 출판 <가곡 중 별밤> 메크 부인의 피아노 주자가 되어 부인이나 그 가족과 함께 여행을 함
여행으로 인해 차이코프스키 음악, 보로딘의 음악, 집시음악에 친숙하게 된 계기가 됨 |
1884 |
칸타타 <방탕한 아들 L'enfant prodigue>로 로마대상 수석 |
1885 |
로마대상 수상자에게 의무로 되어있던 로마 유학을 떠남 |
1887 |
유학이 즐겁지 않아 의무기간인 2년을 채우고 다시 파리로 돌아옴 |
1888 |
바이로이트로 가서 상징파 시인들과 친분을 쌓기 시작 |
1889 |
다시 바이로이트로 가서 반 바그너 경향을 지니고 러시아, 동양의 음악에 흥미를 갖기 시작함
파리 만국 박람회에서 인도네시아의 가물란 음악이 들어옴. |
1890 |
말라르메(프랑스의 대표적인 시인)와 만남 |
1891 |
무소르그스키의 오페라<보리스고두노프>에 흥미를 느끼고 자신만의 어법이나 스타일을 모색함.
쇼송(작곡가), 아르트망(출판업자)의 경제적 지원으로 주로 가곡을 작곡하였으며 초기의 좋은 작품들이 탄생. |
1892 |
가브리엘 듀퐁과 동거함 |
1893 |
그의 오페라 대표작인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착수. 런던의 귀스타브 도레가에 거주함 |
1894 |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을 완성. 로제와 약혼하고 나중에 파혼 |
1898 |
듀퐁과 헤어지고 카르디네가에 거주함 |
1899 |
릴리 텍시에와 결혼 |
중기
1903 |
<판화> 완성, 출판 |
1904 |
<기쁨의 섬> 완성. 릴리 드뷔시의 자살 소동 |
1905 |
<영상 1집> 완성. 릴리와 이혼 후 엠마와 동거하기 시작해서 딸 클로드 엠마(슈슈)가 탄생. |
1907 |
1907 <영상 2집>에 착수 |
후기
1909 |
파리음악원의 상급평의회는 드뷔시를 그 멤버로 받아들임 |
1910 |
<전주곡집 제 1권> 완성, 부친 사망 |
1911 |
스트라빈스키와 만남 |
1913 |
<전주곡집 제2권> 완성 |
1914 |
최후의 국외 음악여행. 제1차 세계대전 발발에 공격을 받음
이 때 18세기 프랑스 고전을 이 시대에 부활시키는 시도가 행해졌다. |
1915 |
<6개의 소나타> 작곡 시작. 어머니의 사망.
드뷔시는 암 진단으로 수술을 받음 |
1918 |
3월 25일 사망 |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시대구분 특징
초기 |
쇼팽과 바그너의 낭만주의적 영향 음색의 강조, 섬세한 감수성의 표현, 화성 등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하는 시도가 보임 |
대표적 작품 : 꿈, 발라드, 아라베스크, 베르가마스크, 피아노를 위하여 |
|
중기 |
20세기 새로운 방향을 제시 |
대표적 작품 판화 : 이국적 특징
1. 탑 동양적 선율 5음음계 사용, 인도의 가믈랑 악기 효과 모방
2. 그라나다의 황혼 스페인 하바네라 리듬
3. 빗속의 정원 프랑스의 민요, 동요 2개 사용
기쁨의 섬 와토의 그림에서 영향을 받음 리스트적이며 비루투오소적
어린이 정경 10살 딸 슈슈에게 헌정
영상 1집, 영상 2집
|
|
후기 |
인상주의적 경향에서 벗어나 고전적 양식을 보임
· 인상주의 경향 + 고전주의적 경향 |
대표적 작품 프렐류드 에튀드 6권씩 2권 피아노 테크닉의 연마 + 음악적 예술성 표현
쇼팽의 연습곡 모델로 하였고 한 에튀드당 한 문제를 다루었지만 더욱 세련되고 복잡하게 강도를 높임
테크닉 + 자세한 지시 사항들을 준수 (터치, 다이나믹, 템포 변화) |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작곡기법
음계
장,단조 음계 대신 중세 교회선법,
오르가늄과 유사한 병행 1,4,5도 진행,
온음음계, 5음 음계를 즐겨 사용했습니다.
특히 반음이 없는 온음음계와 5음 음계는
인상주의 선율과 아주 잘 어울리며
새로운 음향 을 제공했습니다.
5음 음계 = 펜타토닉 음계 |
·한 옥타브 내에서 다섯 음만 선택하여 구성한 음계 ·조성음악의 관점에서는 ‘이국적인’ 색채감을 줌 |
온음 음계 = 6음 음계 |
·모든 구성 음 사이가 온음(=장2도)간격인 음계 ·색깔 변화 효과를 가장 크게 낼 수 있는 음계 |
교회선법 |
·장‧단조 음계가 성립되기 이전 유럽지역에서 사용했던 음계로 과거의 소멸된 음계를 다시 사용한 예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조옮김하여 사용
·구성 음들의 미세한 차이로 각 선법 특유의 색채가 있음
(도리아, 프리지아, 리디아, 믹솔리디아, 에올리아, 이오니아 등) |
옥타토닉 음계 = 8음 음계 |
·온음-반음-온음... / 반음-온음-반음... 순서로 구성음의 간격이 번갈아 배열된 음계
·조성과 기능화성적 관점에서 정체가 불분명한 불협화음은 대체로 옥타토닉 음계의 음들로 구성. |
화성
- 기존어법 + 새로운 어법이 합쳐지는 것
- 기존어법 안에서 자유롭게 사용됨
- 병진행 : 병행5도를 많이 사용함으로
고전주의, 낭만주의와의 차별화를 보임
- 11화음, 13화음의 사용
- 해결시키지 않음으로
기능화성의 모든 원리들을 무시함
- 역진행 기존어법 Ⅴ-Ⅳ-Ⅵ-Ⅰ
인상주의 Ⅰ-Ⅵ-Ⅳ-Ⅴ
- 반음계적 3도 관계 진행
(조의 확립을 느끼지 않기 위해)
선율
- 짧고 단편적인 선율이 많이 반복되면서
마치 모자이크 같은 형태를 이룸
- 명확한 마디나 박자를 느낄 수 없는
리듬을 사용함으로써
음악이 끊임없이 계속 흐르는 듯 한
특징을 보여줌
리듬
- 당김음을 사용
- 마디를 불규칙적으로 분할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박절을 느낄 수 없을 때가 많음
- 바소 오스티나토
- 하바네라 리듬
형식
- 명확한 종지를 회피하여 악구나 악절을 겹침으로써
계속 이어지는 음악은 꿈꾸는 듯 한
음향과 함께 형식을 모호하게 만들었음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작품목록
작품제목 |
작품구성 |
제작연도 |
리스트 스타일에 의한 랩소디 (Rapsodie in the style of Liszt) |
|
|
보헤미안 춤 (Dance bohémienne) |
|
1880 |
두 개의 아라베스크 (Deux arabesques) |
|
1888-1891 |
슬라브풍의 발라드 (Ballade slave) |
|
1890 |
꿈 (Rêverie) |
|
1890 |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Suite bergamasque) |
1. 전주곡 (Prélude) |
1890 |
2. 미뉴에트 (Minuet) |
||
3. 달빛 (Clair de lune) |
||
4. 파스피에 (Passepied) |
||
춤곡 (Tarantelle styrienne) |
|
1890 |
낭만적 왈츠 (Valse romantique) |
|
1890 |
마주르카 (Mazurka) |
|
1890 |
야상곡 (Nocturne) |
|
1892 |
피아노를 위하여 (Pour le piano) |
1. 프렐류드 (Prélude) |
1894-1901 |
2. 사라방드 (Sarabande) |
||
3. 토카타 (Toccata) |
||
스케치북에서 (D'un cahier d' esquisses) |
|
1903 |
판화 (Estampes) |
1. 탑 (Pagodes) |
1903 |
2. 그라나다의 황혼 (La soirée dans Grenade) |
||
3. 비오는 정원 (Jardins sous de pluie) |
||
기쁨의 섬 (L'isle joyeuse) |
|
1904 |
가면 (Masque) |
|
1904 |
영상 제1권 (Images) |
1. 물의 반영 (Reflects dans l‘eau) |
1905 |
2. 라모를 찬양하며 (Hommange à Rameau) |
||
3. 움직임 (Movement) |
||
영상 제2권 (Images) |
1. 나뭇잎 사이로 퍼져가는 종소리 (Cloches àtavers les feuilles) |
1907 |
2. 달빛은 옛 수도원에 내리고 (Et la lune descend sur le temple qui fut) |
||
3. 황금 물고기 (Poissins d'or) |
||
어린이 정경 (Children's corner)
-딸 (슈슈)가 가지고 놀던 인형 |
1. 그라두스 아드 파르나숨 박사 (Doctor Gradus ad Parnassum) |
1906-1908 |
2. 코끼리 자장가 (Jimbo's lullaby) |
||
3. 인형을 위한 세레나데 (Serenade for the doll) |
||
4. 눈이 춤추고 있다 (The snow is dancing) |
||
5. 어린 양치기 (The little shephard) |
||
6. 골리우기의 케이크 워크 (Golliwogg's cake-walk) |
||
하이든을 찬양하며 (Hommage à Haydn) |
|
1909 |
귀여운 니가르 (The little Nigar) |
|
1909 |
프렐류드 제1권 (Prélude) |
1. 델프의 무희들 (Danseuses de Delphes) |
1909-1910 |
2. 돛 (Voiles) |
||
3. 들판을 지나는 바람 (Le vent dans la Plaine) |
||
4. 소리와 향기는 저녁 대기 속에 감돌고 (Les sons et les parfums tournent dans l'air du soil) |
||
5. 아나카프리의 언덕 (Les collines d'Anacapri) |
||
6. 눈 위의 발자국 (Des pas sur la neige) |
||
7. 서풍이 본 것 (Ce qu'a vu le vent d'ouest) |
||
8. 아마빛 머리의 소녀 (La fille aux cheveux de lin) |
||
9. 중단된 세레나데 (La serenade interrompue) |
||
10. 가라앉은 사원 (La cathedrale engloutie) |
||
11. 퓌크의 춤 (La danse de puck) |
||
12. 민스트렐 (Minstrels) |
||
렌토보다 느리게 (La plus que lente) |
|
1910 |
프렐류드 제2권 (Prélude) |
1. 안개 (Brouillards) |
1910-1913 |
2. 고엽 (Feuilles mortes) |
||
3. 비노의 문 (La puerta del Vinõ) |
||
4. 요정은 예쁜 무희 (Les fées sont d'exquises danseuses) |
||
5. 히드의 황무지 (Bruyéres) |
||
6. 괴짜 라빈 장군 (Général Lavine eccentric) |
||
7. 달빛 쏟아지는 테라스 (La terrasse des audiences du clair de lune) |
||
8. 물의 요정 (Ondine) |
||
9. 피크위크 경을 예찬하여 (Hommage à S.Pickwick) |
||
10. 카노프 (Canope) |
||
11. 3도 교차 (Les tierces alternées) |
||
12. 불꽃놀이 (Feux d'artifice) |
||
영웅의 자장가 (Berceuse heroïque) |
|
1914 |
6개의 옛 비명 (Six épigraphes antiques) |
|
1914 |
12개의 연습곡 (Douze Etudes)
마지막 피아노곡 작품 |
1. 다섯손가락을 위하여 (Pour les "cinq doigts" d'après N.Czerny) |
1915 |
2. 3도를 위하여 (Pour les tierces) |
||
3. 4도를 위하여 (Pour les quartes) |
||
4. 6도를 위하여 (Pour les sixtes) |
||
5. 옥타브를 위하여 (Pour les octaves) |
||
6. 여덟손가락을 위하여 (Pour les huit doigts) |
||
7. 반음계를 위하여 (Pour les degrés chromatiques) |
||
8. 꾸밈음을 위하여 (Pour les agréments) |
||
9. 반복음을 위하여 (Pour les notes répétées) |
||
10. 대비되는 음색을 위하여 (Pour les sonoritiés opposées) |
||
11. 아르페지오를 위하여 (Pour les composés) |
||
12. 화음을 위하여 (Pour les accords) |
||
엘리제 (Elégie) |
|
1915 |
상처입은 옷 (Piéce pour le Vêtement du blessé) |
|
1915 |
Claude Achille Debussy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1862 - 1918)
드뷔시의 곡을 보면
모든 곡이 인상주의 작곡기법으로
작곡 된 것이 아니라
초기에는 드뷔시가
새로운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하는 시기로
완벽하게 인상주의 스타일이다
말할 수 없습니다.
중기, 후기부터가
인상주의 스타일의
곡들의 작품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드뷔시 인상주의 스타일의 곡을
연주하고 싶으시면
중기나 후기에서 곡을 고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인상주의의 작곡가인
라벨도 알려드리고
같은 인상주의 작곡가인
드뷔시와 라벨의 비교도 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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