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고전주의 Pre - Classical (1720년~1770년)
바로크시대가 끝을 보이는
18세기 초 이후에
고전주의 시대가 오기 전
1720년 경부터 1770년 무렵까지의 시기를
전고전주의시대 (Pre-Classical Period)라
부를 수 있습니다.
전고전주의시대는
바로크 시대의 종교적이며
귀족적이었던 시대와는 달리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 아래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던 시기 입니다.
왕과 귀족중심의 문화였고,
바로크시대와 고전주의시대의
음악적 요소가 공존하던 시대 입니다.
(대위법 + 화성법)
또한, 전고전주의 시대적 경향을 보면
세계주의, 예술교육의 대중화로 볼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작곡가들은
나라별 이주가 많이 일어나던 시기로
이러한 시대적 경향인 세계주의, 인본주의,
예술교육의 대중화 등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주의(Cosmopolitanism) |
인종이나 민족, 국민이나 국가에 관계없이 인류를 그 본성에서 혹은 신의 아래에서는 모두 동포라고 보는 태도 |
인본주의(Humanitarianism) |
인종이나 국적, 종교를 초월해 사회적인 약자나 구원의 손길이 필요한 자들을 도와주는 박애적인 자선 운동 |
예술교육의 대중화 |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중산층이 형성되면서 부를 축적한 시민들이 음악가의 후원자가 되기도 하였고, 아마추어를 위한 음악이 작곡되기도 함 |
전고전주의시대(Pre-Classical Period)의
음악적 특징은 로코코 양식과,
프랑스 풍의 갈랑 양식이 혼재하며
엄격한 형식미와 극도의 자연스러움을
동시에 추구했다는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국가별 특징이 모호해지고
재미있는 요소와
품격이 동시에 있어야 하며
형식적인 틀 안에서
표현력이 풍부한 음악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바흐와 헨델 이후,
하이든과 모차르트 이전의 시기에
활동했던 작곡가들이
전고전주의 시대에 속합니다.
무엇보다도 이 '전고전주의 시대'에
주목해야 할 점은
18세기 초반까지 지배적이었던
바로크 음악의 형식적이고 엄숙하며
장식적인 스타일을 넘어서서,
보다 선율과 화성에 있어서
풍요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리듬적으로 분명한 주제가 등장했다는 점입니다.
18세기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고전주의 시대를 위한 기교로서,
이 전고전주의 시대의 음악이 갖는
음악사적인 가치는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고전주의시대(Pre-Classical Period)에는
정형화된 형식이 있다고는 말하기 힘들지만,
18세기 후반의 고전주의 시대에 널리 사용되었던
현악 앙상블, 협주곡, 교향곡, 소나타 형식 등의
기초를 닦았다는 점에 있어서
높이 평가할 만합니다.
전고전주의시대(Pre-Classical Period)
음악양식
갈랑 양식(Galant) |
갈랑 양식은 프랑스어로 '우아한' 이라는 뜻
가볍고 경쾌, 장식음을 많이 사용함
18c 초 클라브생 음악에서 보여짐
프랑스 궁정을 중심으로 나타남
세족적이며 사교적 성격을 띈 단성음악으로 보편성을 보여주는 음악
Lute, Harpsichord 악기 사용
J.C.Bach의 영향을 많이 받은 모차르트는 갈랑양식을 많이 씀 |
감정과다 양식(Empfindsamer Stil) |
‘진실하고 자연스런’ 감정 표현을 추구
1760년경부터 북 독일 작곡가 중심으로 일어남
음악에 질풍노도 운동 반영
하이든과 베토벤이 W.F.Bach, C.P.E.Bach의 영향을 받음
중산층의 시민 음악적 성격
f,p 가 많고 불협화음, 무겁고 장중하다 |
질풍노도(Sturm und Drang) |
1770년대 전후 표현력의 자유로움 감정과다 양식이 좀 더 발전되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감정 표현에 있어서 좀 더 자유로워 짐
주로 오케스트라 음악에서 보여지게 된다. |
전고전주의시대(Pre-Classical Period)
대표적인 작곡가
Carl Philipp Emanuel Bach
(칼 필립 임마누엘 바흐)
Johann Christian Bach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
Wilhelm Friedemann Bach
(빌헬름 프리데만 바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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