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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J.S.Bach's three Sons [바흐의 세 아들]

 

J.S.Bach's three Sons [바흐의 세 아들]

 

안녕하세요~

 

바로크시대를 대표하는 바흐(J.S.Bach)의 

세 아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흐(J.S.Bach)의 세아들은

바로크시대의 종교적이며 귀족적이었던

시대와는 달리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 아래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난 전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로

전고전주의 시대의 갈랑양식과

감정과다 양식 등을 사용한 작곡가 입니다.

 

바흐(J.S.Bach)의 첫째 아들인

Wilhelm Friedemann Bach (W.F.Bach)

둘째 아들인 

Carl Philipp Emanuel Bach (C.P.E.Bach)

셋째 아들인

Johann Christian Bach (J.C.Bach)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고전주의시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셔서 봐주세요~

▼▼▼▼▼

 

 

[음악시대] 전고전주의시대 Pre - Classical Period (1720년~1770년)

전고전주의 Pre - Classical (1720년~1770년) 바로크시대가 끝을 보이는 18세기 초 이후에 고전주의 시대가 오기 전 1720년 경부터 1770년 무렵까지의 시기를 전고전주의시대 (Pre-Classical Period)라 부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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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Bach 의 세 아들들

 

Wilhelm Friedemann Bach(1710-1784)

작품번호 : FK

 

1710년 마리아 바르바라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로부터 음악교육을 받았고,

J.S.Bach는 그를 위하여

교육용 소품을 여럿 남겼습니다.

 

그는 타고는 건반악기 연주자이며,

작곡가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는 ‘소나타 형식’과 고전주의 양식이

형성되던 시대에 살았지만,

양식면에서는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아

보수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작품

Sonata : 9곡의 solo Keyboard Sonata 작곡

감정과다 양식 성격의 3악장 구성의 형식과

주제의 다양성으로 이루어집니다.

 

로코코 스타일의 수법으로 잦은 쉼표,

셋잇단음표, 장식음이 나타납니다.

 

갑작스런 Tempo(템포)와 강약 등의 변화로

연주상 많은 어려움이 있기도 합니다.


Carl Philipp Emanuel Bach(1714-1788)

작품번호 : Wq

 

칼 필립 임마누엘 바흐는 J.S.Bach의 둘째 아들로

그 당시 J.S.Bach 보다

많이 알려진 작곡가 였습니다.

 

1740년-1767년 까지 Frederic 대왕의 궁중에서

건반 악기 주자로 일했으며,

 

그 후에 함부르크로 옮겨가

5개 교회를 총괄하는 악장이 되었습니다.

이때 협주곡, 교향곡, 오라토리오 등

많은 작품을 썼으며

170여곡에 달하는 Sonata를 작곡 하였습니다.

 

Sonata는 고전주의 소나타로 넘겨주는

다리 역할을 했으며,

고전주의 작곡가인 하이든, 모차르트가

이 후에 Sonata를 확립 시켰습니다.

 

또한 그는 올바른 건반 악기 연주법에 관한 논문

(Versuch uber die wahre Art Das Clavier zu spielen)를 만들어

테크닉 적인 문제점에 대한 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C.P.E.BachJ.S.Bach는

오페라를 작곡 하지 않았습니다.

 

Sonata 작품

~ 1738 Leipzig, Franlfurt

법학, 철학 공부를 하면서

J.S.Bach의 영향을 주로 받았습니다.

 

Trio-Sonata 3악장으로 구성 되어있으며,

순환 2부분 형식으로 이루어져으며

J.S.Bach의 영향으로

바로크적인 요소가 보입니다.

 

시퀀스(sequence), 무거운 종지,

리듬의 통일, 순차 진행,

한 개의 주제로 한 악장을 발전시킵니다.

 

Keyboard Sonata 17곡 작곡했으며

3악장으로 구성, 두도막 형식,

1악장과 3악장이 같은 음형을 이루어집니다.

 

1738~1786 Berlin

100여곡의 Sonata를 작곡했습니다.

감정과다 양식의 핵심적인 발전 제공하였으며

고전파 소나타 양식 사이에서

중요한 다리 역할을 담당 하였습니다.

 

이후에 하이든, 모차르트에 의해 확립 되었습니다.

 

하이든

 “내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은 C.P.E.Bach 덕분이다.”

 

모차르트 

그는 아버지이고 우리는 어린아이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Clavier Sonata 들을 6곡씩 묶어서 출판되었으며

2개의 대조되는 주제, 발전부, 재현부 사용,

전체적인 면에서 동질성의 개념을 중시하여

3개의 악장의 통일성 만들었습니다.

 

올바른 건반 악기 연주법에 관한 논문

(Versuch uber die wahre Art Das Clavier zu spielen)을

만들었습니다.

 

 

올바른 건반 악기 연주법에 관한 논문은

건반악기를 정확하면서도

예술적으로 연주하는 방법으로 논한책입니다.

 

플롯 지도서(관악기논서)

Johann Quantz

Versuch einer Anweisung die Flote traversiere zu spielen,

 

바이올린 지도서(현악기논서)

Leopold Mozart(모차르트 아버지) -

Versuch einer grendlichen Violonschule

함께 18세기 중엽의 중요한 문헌으로

당시 뿐만 아니라

후세에 까지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1. 1: 운지법, 장식음, 연주법 -

장식음은 단지 장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선율의 본질적인 한 부분으로 형성합니다.

 

   2: 음정, 조성, 통주저음, 반주법, 즉흥 연주법

 

2. 건반악기를 Harpsichord, Clavichord, Pianoforte로 구분

 

3. 대부분 sonata들은 Clavichord을 위해 작곡 됨

 

1786~1788 Hamburg

표현적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강약의 대조, 리듬의 분해, fp, 반음계적 전조,

단일악장, 2개의 악장, 마디가 없는

환상곡풍을 악장에 도입하였습니다.

 

문학의 질풍노도운동과 음악의

감정과다 양식이 절정에 달했으며,

20여곡의 Keyboard Sonata만 작곡하였으나,

내용적인 부분이 우수합니다.


Johann Christian Bach(1735-1782)

작품번호 : W

 

1735년 9월 5일 J.S.Bach의

막내 아들로 안나 막달레나 사이에서 태어납니다.

 

15세때 아버지 바흐의 사망으로

베를린으로 이주하여

C.P.E.Bach에게 음악교육을 받았습니다.

 

1756년 이탈리아로 옮겨가 활동을 하던 중

오페라로 명성을 얻게 되어 런던으로 건너가

자신의 생의 20년을 영국에서 보냈으며

“런던바흐”라고 불리었고

헨델의 정신적 후계자로도 불리었습니다.

 

그곳에서 약 70여 곡의

Keyboard Sonata 를 작곡 하였으며,

1768년 피아노로 연주회를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초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을 작곡 했으며,

최초의 피아노를 위한 연주회를 했습니다.

 

Sonata 작품

1756년 이전

심각한 분위기이며,

C.P.E.Bach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1756~1762

갈랑양식, 서곡연상형식,

이중푸가, 론도형식이 있으며

 

소나타 악장구성과는 거리가 멉니다.

1762~1782

Op.5, Op.17

소나타 형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며

쳄발로, 피아노 연주가능합니다.

 

J.C.Bach의 소나타는 그의 제자나 기교가

제한된 아마추어 연주자를 위한 것으로

Op.5, Op.17가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 두 작품집은 하프시코드와 피아노를 위해

작곡 되었습니다.

 

특징으로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작법인

노래하는 선율, 로코코 양식의 선율,

노래하는 알레그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선율주의 적인 경향은

1764년 영국에서 만난 모차르트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Claver Sonata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요소

 

선율

성악적인 멜로디, 감정이론과

이태리 오페라세리아에서 영향을 받음

 

조성

전조의 개념을 순간순간 새로운 음악적 소재로서,

주관적 감정의 의미로 생각

 

리듬

단조로워지기 쉬운 분위기에 활기와 생기를 줌

 

템포

곡의 내용을 암시해주고

순간순간 변해가는 감정의 변화를

즉각적으로 나타내 줌

 

강약

끊임없는 변화하는 감정의 세밀한 부분을 표현


J.S.Bach와 세 아들은 이름이 있지만

각자 불리는 이름이 있습니다.

 

J.S.Bach : 라이프치히 바하

Wilhelm Friedemann Bach : (없음)

Carl Philipp Emanuel Bach : 베를린바하, 함브르그바하

Johann Christian Bach : 런던바하

 

다들 알고 계시면 공부하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두 이해가 가시나요?

보통 바흐만 아시지만

바흐의 세아들도 알고 계시면 

더 좋겠죠?

 

혹시 이해가 안가시거나

어려운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