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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J.S.Bach]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J.S.Bach]

독일의 작곡가이며

두 개의 멜로디(선율)를 결합시키는

작곡 방식인 대위법을 발전시켜

오늘날 음악 형식을 완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J.S.Bach]

 

바흐 다음 세대인 고전파의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에 나타나는

대위법과 같은 작곡 기법들을

모두 바흐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기에

바흐를 <음악의 아버지>라고도 부릅니다.


Johann Sebastian Bach [J.S.Bach]

(1685-1750)

 

바흐의 생애

년도

내용

1685

321일 독일 튀링겐 지방의 아니제나흐에서 출생

323일 아이제나흐 게오르크 교회에서 세례 받음

1695

아버지가 사망한 후 큰형 요한 크리스토프 바흐에게 클라비어 레슨을 받고 작곡 기초를 배움

( international style을 습득한 방법 - 사보를 통해 배움 )

1700

고아가 된 바흐는 뤼네부르크로 떠나 뤼네부르크 성 마하엘 학교에 입학,

성 미하엘 교회 성가대 소프라노 가수(Diskantist)으로 입단.

1702

성 미하엘 학교 졸업 후 튀링겐의 오르트루프로 돌아간 것으로 추정

1703

3월 작센 바이마르 공국의 요한 에른스트 3세 궁정에서 시중 겸 바이올린 음악 가로 활동

8월 아른슈타트의 신교회로부터 새로운 오르간에 대한 시연 의뢰받고 오르가니스트로 취임

1705

아른슈타트 교회로부터 휴가 얻어 성 마리엔 교회의 오르가니스트인

북스테후데의 연주를 듣기 위해 뤼베크로 여행

1707

중부 독일의 도시 뮐하우젠으로 떠남

뮐하우젠 성 브라지우스 교회의 오르가니스트로 활동 시작,

107일 마리아 바르바라 바흐와 결혼

1708

6월 작센 바이마르 궁정의 오르간 연주자 겸 실내악단 단원으로 임명

(오르간 작품의 작곡을 제일 많이 함)

1714

바이마르 궁정악단의 음악감독으로 임명

1717

괴텐 궁정의 악장으로 임명 (당시 최고의 사회적 지위), 많은 기악작품 생산

1720

아내 마리아 바르바라 바흐 사망

1721

12.3 괴텐에서 안나 막달레나 빌케와 재혼

1722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BWV846-869> 1권, <인벤션 BWV772-801> 완성

1723

여러 사정으로 라이프치히로 거주 옮김,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거주를 옮김,

독일 바로크의 중요한 작곡가 요한 쿠나우[독일의 성서 소나타](1660-1722)의 후임으로 성 토마스 

학교와 라이프치히 4개 교회의 음악을 담당할 칸토르(합창장)로 임명

1726

<파르티타 No.1 BWV 825> 출판

1728

<파르티타 BWV 828> 출판, 시의회와 갈등이 심각해짐

1729

라이프치히 콜레기움 무지쿰의 지휘자

1730

라이프치히 시의회, 바흐의 직무태만을 이류고 감봉처분바흐가 인정을 받지 못함

1731

<클라비어 연습곡집> 1권 출판

1736

작센 선제후의 궁정 작곡가로 임명

1742

<골드베르크 변주곡 BWV.988>출판, 바흐의 연주곡은 한곡 도 없다

(골드베르크도 순수 연주곡은 아님)

1748

최후의 대작 <푸가 기법 BWV 1080>의 작곡 진행 하였으나 완성을 보지 못함

1749

뇌출혈로 졸도하여 시력 잃고 건강악화 (당뇨)

1750

두 번의 눈 수술 후 72865세로 사망

라이프치히의 외곽 성 요하니스 교회 묘지에 묻힘

 


Johann Sebastian Bach [J.S.Bach]

 (1685-1750)

 

바흐의 시대 구분

아이제나흐 시대 (Eisenach), 뤼네부르크 (Lüneburg) 1685-1703

바흐가 천재성을 발휘한 시기

자연스럽게 음악을 접함

아른슈타트 (Arnstadt 1703 - 1707)

오르가니스트로 활동

오르간 연주 기술에 있어서, 작곡에 있어서 끊임없이 노력한 첫 결실을 보여주는 시기

오르간의 연주와 작곡에서 바흐가 개성적인 양식의 기초를 굳힌 시대로 북스테후데 등의 영향이 뚜렷하게 나타남,

 

이 결실의 대부분의 당시의 유명하고 뛰어난 작곡가들의 작품을 검토하거나 그것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견해를 차분히 가다듬어 가는 방식만으로 습득한 것이다.

뮐하우젠 (Mühlhausen 1707- 1708)

뮐하우젠 성 브라지우스 교회의 오르가니스트로 활동

종교적 성악곡과 오르간 음악 작곡

교회 오르가니스트로서 활약하는 한편 교회 칸타타 작곡에 더 힘을 들임-초기 칸타타의 명작을 작곡

바이마르 (Weimar 1708-1717)

바흐의 오르간 곡 시대(오르간곡이 대부분)

궁정 오르간주자이자 실내악 연주자로 활동

오르간음악에는 선율 성부 이외에 통일된 모티브를 갖게 함

오르간 연주의 대가로서 그 위치를 확고함

토카타, 코랄 전주곡등 주옥같은 오르간 작품 작곡

정신적, 물질적으로도 풍성한 생활을 반영한 것처럼 곡들은 밝고 즐거운 표현으로 넘쳐 있었다.

쾨텐 (Cöthen 1717–1723)

바흐 평균율 1권 작곡

궁정 카펠마이스터로 활동(궁정악장)

레오폴드 영주는 종교에 관심이 별로 없다- 세속음악을 주로 씀

바로크 거장으로서의 진면목이 확연히 드러나는 시기

건반음악, 실내악, 세속칸타타 작곡

1년에 두 번 세속 칸타타를 작곡해야 함

단선율만으로 다성음악적 효과

대부분 기악음악, 코랄 전주곡은 작곡되지 않음

라이프치히 (Leipzig 1723 –1750)

바흐 평균율 2권 작곡

칸토르, 시와대학의 음악감독, 라틴어학교 교사

종교음악을 주로 씀, 말년에 자신의 세속음악도 작곡

(푸가의 기술, 평균율 2, 모음곡-연주용)

ST.Thomas 교회에서 학교를 만듬, 책임자 칸토르(Cantor) 총괄로 가게됨


Johann Sebastian Bach [J.S.Bach]

 (1685-1750)

 

바흐의 시대 구분 

(꼭 알아야 할 시대)

 

바이마르

(Weimar 1708-1717)

-바흐의 <오르간 곡 시대> 오르간곡이 대부분(종교음악)

-궁정 오르가니스트이자 실내악 연주자로 활동

-오르간음악에는 선율 성부 이외에 통일된 모티브를 갖게 함

-전주곡, 푸가(독주곡), 토카타(7), 코랄등 전주곡(prelude)의 다수가 이 시기에 작곡됨

-이탈리아 협주스타일, Ritornello 형식의 영향을 받음

쾨텐

(Cöthen 17171723)

-바흐 평균율 1권 작곡

<Das wohltemperierte Klavier, BWV 846-869>

-궁정 카펠마이스터로 활동(궁정악장)

-레오폴드 영주는 종교에 관심이 별로 없다- 세속음악을 주로 씀

-건반음악, 실내악, 세속칸타타 작곡-대부분 기악음악

라이프치히

(Leipzig 1723 1750)

-바흐 평균율 2권 작곡

<Das wohltemperierte Klavier, BWV 870-893>

-칸토르, 시와대학의 음악감독, 라틴어학교 교사

󰀲그 당시 바흐의 위상을 잘 보여줌

-종교음악을 주로 씀, 말년에 자신의 세속음악도 작곡

(푸가의 기술, 평균율 2, 모음곡-연주용)

 

Johann Sebastian Bach [J.S.Bach] (1685-1750) 바흐 시대 


Johann Sebastian Bach [J.S.Bach]

 (1685-1750)

 

바흐 작품번호

 

BWV : Bach Werke Verzeichnis

 

오스트리아 출신의 독일 음악학자

볼프강 슈미더가 1950년에 붙인

바흐의 표준적인 작품번호.

 

바흐의 작품을 1080번까지 목록 집을 출간하였는데

그 후에 바흐의 것으로 추정되는 작품들이

발견하여 현재 BWV1126까지 존재합니다.

(2009년 기준)

 

목록 작성 후 추가로 붙는 번호의 뒤에는

 Anh (Anhang, 추가 약자)를 기입하기도 합니다.

작품 번호 (BWV)

작품

1-524

교회칸타타, 세속칸타타, 모테트, 미사, 수난곡, 오라토리오, 코랄 등 성악작품

525-771

트리오, 소나타, 전주곡과 푸가 등 오르간 작품

772-994

모음곡, 건반악기 작품

995-1013

솔로악기를 위한 작품으로 분류

1014-1040

이중주와 삼중주를 위한 실내악 작품

1041-1071

협주곡, 관현악 작품

1072-1080

후기 대위법을 대표하는 작품

1081-

그 이후에는 발견된 작품 순서대로 번호를 매김

 


바흐의 전체적인 특징

 

자신이 소속된 기관,

귀족의 요구에 따라 작곡을 함 (종교음악, 세속음악)

 

사보를 통해 독학으로 국제적인 양식을 배움

 

대위법을 기반으로 한 곡들로 암보를 요구한 곡이 아님

 

실제 순수 연주를 위해 작곡 된 곡은 없음

(교육용, 여흥용, 실험용)

󰀲골드베르그도 의뢰를 받아 작곡함

아들 J. C. Bach가 최초로

피아노 솔로 연주를 위한 곡을 작곡하고 연주

 

낭만주의 작곡가인 멘델스존의 의해

사후에 재발견된 작곡가

󰀲바흐 사후 80년 후인 1829

멘델스존이 마테수난곡을

바흐 사후 최초로 연주함으로

바흐의 위상이 높아짐

 

그 동안 연주되지 않았다는 것은

바흐의 위치/위상을 잘 보여줌


바흐의 대해 잘 보셨나요?

다음에는 파사칼리아와 푸가, 클라비어 작품들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