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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클래식 음악]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Sergei Rachmaninoff (1873-1943) - Prelude[프렐류드(전주곡)]

[클래식 음악]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Sergei Rachmaninoff (1873-1943) - Prelude[프렐류드(전주곡)]

안녕하세요! 만능로그 입니다.

 

오늘은 미국으로 망명한 작곡가이며

러시아 피아니즘의 선구자 역할을 한

라흐마니노프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라흐마니노프는 제가 좋아하는 작곡가인데요~

 

라흐마니노프에 대한 설명도 보시고

음악도 들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Rachmaninoff

(1873-1943)

간략한 특징

 

미국으로 망명한 작곡가 (뉴욕에서 삶)

 

악보 보기가 힘듦, 빽빽(악보가 촘촘함)

 

노래하는 긴 선율, Tempo Rubato

 

후기 낭만의 스타일과 + 현대 화성의 애매함

 

러시아 피아니즘의 선구자 역할 

 

피아노곡(84), 독창곡(71), 오페라(6),

교향곡(19), 합창곡(16), 실내악(13),

피아노 듀오 곡 등을 작곡함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Rachmaninoff

(1873-1943)

피아노 음악의 특징

서정적인 선율이 끊임없이 전개 되며 중간 성부에 사용된 펼침 화음이나 장식음은 이러한 선율을 돋보이게 한다.
리듬의 변화 또는 같은 리듬의 반복으로 곡 전반에 걸쳐 긴장감이 흐른다.
다른 작곡가들의 작품에 비해 한 마디 안에 사용되는 음표가 비교적 많다.
피아노의 폭 넓은 음역을 충분히 활용하여 옥타브와 저음을 통해 관현악적인 소리를 만들고 다양한 다이나믹을 사용한다.
결정적 순간을 위해 악상의 사용을 신중히 했다.
동시대 러시아 5인조는 러시아의 민속성을 가장 잘 표현하기 위해 성악곡, 오페라등을 즐겨 작곡했지만 라흐마니노프는 서양음악의 전통인 낭만주의를 계승하며 연습곡, 전주곡, 소나 타, 변주곡, 협주곡 등 피아노중심의 여러 장르를 작곡해 열악한 러시아 피아노음악을 발전 시켰다.
인상주의와 신비주의를 추구한 드뷔시와 스크리아빈은 전주곡이란 양식을 그들의 음악을 추 구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지만 라흐마니노프는 후기 낭만주의시대에 낭만주의 음악을 계승하려는 목적이 되었다.
전주곡이 갖고 있는 특성을 이용하려는 것이 아닌 곡의 수와 조성에 있어 동일함을 보이는 바흐와 쇼팽에 이어 한 시대를 대표하는 악곡으로써 전주곡을 작곡한 것으로 보인다.
바흐와 쇼팽의 전주곡이 규칙적인 조성의 구성과 한 제목 혹은 작품번호로 수록되어 있는 것과 달리 3개의 작품번호로 나뉘어 보다 독주곡으로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었다.

음악이 급변하는 시기였던 후기 낭만주의 시기에 전형적인 전주곡 형식, 20세기 음악에 있어서 중요한 전개방식인 리듬 동기의 발전 및 잦은 박자 변화, 노래하는 선율과 풍부한 화성을 고루 갖춘 op.32는 전주곡중 가장 완성도가 높으며 성악과 관현악곡 이 풍미했던 당시의 러시아 음악에 피아노음악이 뿌리 내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3화음, 부속화음, 반음계적 화성, 전음음계에 의한 화성 등의 사용으로 음의 색체감을 살렸다.

빈번한 전조에 의해 조성이 흐려지지만 pedal point ostinato에 의해 주요 조성을 확인 시켜 간다.

서정적인 선율 선은 풍부한 음향에 의해 잘 받쳐지고 있으며, 리듬은 조성적으로나 리듬 적으로 변형, 전개시키기도 하면서 곡 전체에 걸쳐 지배적인 작용을 함

대위법적 진행, 동형진행, 지속음, 분산화음의 사용

2:3, 4:3 리듬 pp-ff에 이르는 급변하는 강약과 Grave에서 Vivo의 속도변화, 옥타브 이상 의 도약적 진행과 양손의 교대되는 악구 등으로 폭넓은 음역을 사용하였으며, 곡의 정점을 향한 세심한 설계가 보인다.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Rachmaninoff

(1873-1943)

생애

1873

41일 러시아의 노브고로드(Novgorod)의 오네그(Oneg)에서 태어남

 

귀족 가문과 군인 집안 전통이 자리 잡은 환경에서 자라남(육군 장교 출신인 아버지· 장군의 딸인 어머니)

1877

어머니에게 처음 4세 때 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

1882

9세 때에 상트페테르부르크(St. Petersburg) 로 이사 가면서 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 입학함 (러시아 농노해방이후 사회적 변동으로 인해 가정이 몰락하자 이주)

 

아버지의 사업 실패와 러시아의 농노해방으로 그의 집안은 몰락하며 부모가 별거하게 됨 (이러한 성장 과정으로 내성적이었던 라흐마니노프에게 많은 영향을 끼쳐 그의 음악의 내면의 슬픔과 고통이 특징적으로 드러나는 계기가 됨)

1885

그의 사촌이자 피아니스트인 알렉산더 실로티(Alexander Ziloti, 1863-1945)의 권 유로 모스크바 음악원으로 옮기며 훌륭한 스승이었던 니콜라이 즈베레프(Nicolay Zverev,1832-1893)를 사사하며 피아노를 배웠고 아렌스키(Anton Stepanovich Arenskii,1856-1915)에게 작곡을 배우고 세르게이 타네예프(Sergey Taneyev, 1856-1915)에게 대위법을 배우며 음악가로서의 틀을 다짐(탄탄한 작곡기법의 배경이 됨)

1892

라흐마니노프는 모스크바 음악원을 졸업한 직후인 1892년에 5곡의 피아노 소품 <환상적 소품집>(Morceauz de Fantasie Op. 3)을 작곡했는데 이 곡 집의 제2곡인 <c#단조 전주곡>(Prelude in c# minor)으로 그를 더욱 유명하게 함

1893

존경하던 차이코프스키의 죽음을 맞게 되자, 그를 추모하기 위해 피아노3중주곡을 작곡했고 모스크바 마린스키 여학교 교사가 되기도 했으며. 러시아 각지를 순회 연주하여 명성을 떨쳤다.

1895

교향곡 제1번 작곡

1897

Grazunov의 지휘로 첫 공연을 가졌지만 혹평을 받아 의기소침한 나머지 신경쇠약에 걸리고 만다.

1901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을 완성 후 초연

1905

파리에서 활동할 당시에 <Prelude Op.32>(1903-1904) 을 작곡함

1909

미국 보스턴 교향악단을 지휘하고 피아노 연주가로도 활동하며

<피아노 협주곡 제3>(Piano Concerto No. 3 in d minor op. 30)을 작곡함

1910

이후 미국 등 해외연주에서도 명성을 얻었으며 1910년 러시아에 돌아온 해에 피아니스트와 지휘자로 많은 활동을 하며 후학을 양성함

1917

러시아에서 화려한 활동을 하고 있을 때 러시아에는 혁명이 일어나기 시작함 가족과 함께 1917년 말에 파리로 망명하여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함

1918

미국에 정착

1926

다시 작곡을 시작하여 <피아노 협주곡 제4>

(Piano Concerto No. 4 in g minor, Op. 40)을 완성함

1934

리스트의 영향을 받은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Rhapsody on a theme by Paganini, for piano and Orchestra Op. 43)를 작곡함

 

그 후 다시 미국으로 거처를 옮겨 정착하고 미국에서 활동하며 라흐마니노프는 고국인 러시아로 돌아가려고 시도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으로 좌절됨

1940

교향적 무곡을 작곡하고, 이 무렵 고국 러시아로 복귀하려는 뜻을 비치기도 했지만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그 실현을 보지 못함

1943

갑작스러운 건강악화로 연주 여행을 중지하고 그 해 328일 암으로 생을 마감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Rachmaninoff

(1873-1943)

피아노 작품목록

작품번호

작곡연대

곡명

 

1887-1888

3 Nocturn

 

1888

4 Piece (Romance, Prelude, Melodie, Gavotte)

 

1890-1891

2 Piece (Waltz, Romance)

 

1890-1891

Piano Concerto No.1

 

1891

Prelude

 

1891

Russian Rhapsody

3

1892

Morceaux de Fantasie

 

1893

Romance

5

1893

Fantasie - tableaux

10

1893-1894

Morceaux - de Salon

11

1894

6 Duets

(Barcarolle, Scherzo, Russian Song, Vals, Romancel Slava)

16

1896

Moments musicaux

 

1896

Improvisations

 

1899

Morceaux de fantasie

 

1899

Fughetta

17

1900-1901

Suite No.2

18

1900-1901

Pianoa Concerto No.2

22

1902-1903

Variations on a Theme of Chopin

23

1903

10 Prelude

 

1906

Polka italienne

28

1907

Sonata No.1

30

1909

Piano Concerto No.3

32

1910

13 Prelude

33

1911

Etudes - tableaux

36

1913

Sonata No.2

39

1916-1917

Etudes - tableaux

 

1917

Oriental Sketch

 

1917

Piece

 

1917

Fragments

 

1919

Hungarian Rhapsody No.2

40

1926

Piano Concerto No.4

42

1931

Variations on Theme of Corelli

43

1934

Rhapsody on a Theme of Paganini

 

주요 작품

 

<Prelude Op. 3 No. 2 in c# minor> (1892)

 

<Piano Concerto No. 2 in c minor, Op. 18> (1900)

 

<Piano Sonata No. 2, Op. 36> (1909)

 

<Rhapsody on a Theme of Paganini, Op. 43> (1934)

 

미술작품에 영향 받은 곡

 

<Prelude Op. 32, No. 10>

1887년에 제작한 화가 아르놀트 뵈클린의

귀향 (Homecoming)이라는

미술 작품에 영향을 받아 작곡.

 

교향시 <죽음의 섬>

(The Isle of the Dead, Symphonic Poem Op. 29) 

뵈클린의 그림 죽음의 섬(Isle of the Dead )

에서 영향을 받은 곡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Rachmaninoff

(1873-1943)

⦁Prelude

쇼팽의 예를 따라

모든 장·단조를 합하여 24으로 썼습니다.

 

쇼팽처럼 한 작품번호가 아닌

세 묶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1892Op.3 No.2 cminor

 

1904Op.2310

 

1910Op.3213곡 남김

 

<프렐류드의 발전>

 

바흐훔멜(전주곡을 독립적 으로만듬)

쇼팽드뷔시,스크리아빈,쇼스타코비치,빌라로보스 등

 


Op.3 No.2 cminor (1892)

모스크바 음악원 졸업한 직후인 1892년에 작곡한 <5개의 소품 op.3>  두 번째 곡으로, 이 곡의 구조와 조성으로 인해 전체 24개의 전주곡이 통일성을 갖게 된다.

 

첫 곡인 op.3과 마지막 곡인 13번 전주곡 D장조 op.32 같은 으뜸음 조로써 전체 전주곡을 하나의 작품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깊은 종소리가 울림 같은 c#음은 반복을 통해 확실한 조성을 제시하고 곡 전체의 음향을 풍성하게 하며 모스크바의 크레믈린 궁전의 종소리를 연상케 한다. 굉장히 성공 (이 곡으로 인해 유명해짐)

Op.23 10 (1903)

Op.23 전주곡들은 피아노 협주곡 2번의 성공에 힘입어 창작의 욕구가 솟아나던 시기에 작 곡했다. 그래서 피아노 협주곡 2번처럼 주제가 풍부하고 서정적이다.

 

변화의 시기인 20세기의 초반 1902-1903년 무렵에 작곡되었고, 슬라브풍의 호흡이 긴 서정성이 특징이다.

 

Op.23이 작곡된 무렵인 1900년대를 전후한 시기는 서양음악의 양식적 변천에 있어서 과도 기적인 여러 특징들이 나타나 동시대 작곡가들이 근대 음악의 영향을 풍기고 있을 때 19 세기 낭만주의적 흐름에 잠겨 있었다.

 

op.23 20세기 초반에 창작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표현내용상으로는 19세기적 양식에서 많은 벗어나지 않았으며, 그의 작풍에서는 19세기의 낭만주의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라흐마니노프는 1901년 행진곡풍 리듬으로 유명한 [Op.23 No.5]를 먼저 작곡했고 나머지 전주곡들은 1902 4촌인 나탈리 사티나와의 결혼 후에 완성되었다.

 

1번과 2, 5번은 1903 2 10일 모스크바에서 초연되었다. 나머지 여섯 곡은 그 이후에 작곡되었으며 1904년이 되어서야 이 작품은 비로소 [전주곡 Op.23]으로 온전히 출판될 수 있었다.

 

1901년부터 1903년 사이는 라흐마니노프에게 대단히 힘든 시기였다. 이들 전주곡을 작곡하게 된 동기는 전적으로 재정적인 문제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잠을 잘 수 있는 집조차 없었던 라흐마니노프는 호텔에 머무르며 작곡을 했고 무기력증, 의기소침과 싸우고 있었다.

 

[피아노 협주곡 2]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재정적 문제는 그의 사촌이자 음악가인 알렉산더 질로티(Alexander Siloti)에게 의지해야만 했다. 라흐마니노프는 불행한 시기를 강렬한 창작 열로 극복한 결과물인 이 전주곡집을 자신의 수호천사였던 질로티에게 헌정했다.

 

호흡이 긴 선율이 특징아고, 형식적 구획이 불분명하고 각 부분간의 뚜렷한 대비적 성격은 보이지 않는다.

 

주로 한마디 단위의 짧은 음형이 반복되는 형태로 일정한 형식적 틀을 가지지 않는 단일구 조형식이 많고 3부형태의 악곡이더라도 자유롭게 이어가는 중간부나 종결부에서의 주제 반 복, 4마디 단위의 구조를 벗어난 불규칙한 구성 등 전통적인 엄격함을 탈피하는 낭만적 음 악어법의 전형들이 보인다.

 

러시아적 서정성의 주제선율을 동형진행하면서 주제의 성격을 유지해나감 리듬의 분할, 음 량의 증대, 장식음 부가, 마디수의 확대, 배경화음의 변화 등 반음계적 진행에 의한 점진적 인 감정고조 수법을 보인다.

 

3화음의 구조 속에서도 반음계적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색체적 표현에 비중을 두는 후기낭 만주의적 경향을 나타내는데 선율진행에 있어 음계의 제2음을 반음 올려 사용한다거나 화성의 인접진행, 3도관계진행, 이명동음 및 반음계적 전조가 자주 사용됬으며, 긴음가의 화음을 이용한 코다, 확대된 알베르티 베이스가 많이 응용된다.

 

Op.32 13 (1910)

Op. 32의 전주곡들은 매력은 떨어지지만 훨씬 힘찬 곡들로 채워져 있다.

 

이전 곡에서 자주 보았던 친숙한 아치 구조에서 탈피해 좀 더 다양한 시도를 했다. 나중에 나온 전주곡들은 훨씬 미묘한 분위기이며 까다로워 라흐마니노프의 창작력이 최고조 에 달했음을 보여 준다.

 

1909년 미국연주를 마치고 러시아로 돌아온 후 그 다음해 8 23~9 10일 까지 20여일 의 짧은 기간에 작곡되었다.

 

이전까지의 전주곡이 일반적으로 대조되는 A B부분으로 이루어진 2.3부 형식이였다면 13 개의 전주곡은 2.3부 형식으로 작곡되었지만, A B의 대조보다 도입부에 제시된 동기가 곡 전반에 걸쳐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전 전주곡은 바흐와 쇼팽의 반음계적 또는 5도권 순환 진행과 같은 규칙을 갖고 있지 않 고 장·단조가 번갈아 나오는 것이 전부였지만 op.32는 곡 전체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는 없 지만 같은 으뜸음조의 구성이 빈번하게 보여 이전 작품보다 규칙적이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와 러시아를 대표하려는 의도가 보인다.

 

그가 추구하던 낭만주의 피아노음악어법과 라흐마니노프의 작곡어법이 잘 나타난 곡이다.

4박자 계통이 대부분이며 2박자와 3박자도 빈번히 사용고였고, 곡의 내형은 2부 또는 3부로 비교적 고른 형식을 보이지만, 외형은 자유로운 전주곡을 사용했음에 불구하고 못갖춘마디로 시작하는 곡이 절반을 넘는다. 전체 곡의 마디 수도 작게는 41마디, 크게는 155마디로 큰차이가 보이며 10, 11번 전주 곡을 제외한 나머지 곡에서 코다가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코다는 단순한 코드형태이거나 곡을 이끌어가는 주요 리듬동기가 재현을 통해 강조되는 화성적, 선율적 특징을 갖고 있다.

 

13개의 전주곡 OP.32는 일정한 형식 위에 장. 단조가 교대로 나오는 것 외에 특별한 조성 규칙이 없었던 OP.23과 달리 비교적 일정한 규칙을 볼 수 있으며 높은 기교를 필요로 하는 곡이다.

 

라흐마니노프의 선율은 러시아 민속 음악에서 직접 인용된 것은 아니라 해도 정교회 음악의 영향을 받은 특유의 부드럽게 굽이치는 선율의 굴곡에서 러시아적인 체취와 애수적인 낭만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

 

피아니스틱한 효과를 살리기 위한 화려하고 색체적인 프레이즈가 많고, 분산화음 또는 같은 음형의 반복 위에 나타나는 선율의 단편, 반음음계의 빠른 passage, 선율음형의 확대와 축소, 하프의 글리산도를 연상케 하는 scale line 등의 사용 등을 볼 수 있다. 그러한 선율은 효과적인 풍부한 음향에 의해 잘 받쳐지고 있으며, 대위법적인 진행이나 동형진행이 많고, 선율의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이 명확하다.

 

반음계적 화성어법과 부3화음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전음음계에 의한 화성, Neopolitan Chord, 부속화음의 비기능적인 사용 등으로 음의 색체감을 살렸다.

 

일반적으로 3부 형식을 취하고, 이전의 작곡가들의 프렐류드가 단일 주제나 하나의 음형 페 턴이 전체에 걸쳐 전개되었던 것과는 달리, 중간 부분에서 새로운 요소가 도입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셋잇단음표나 점 리듬이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어 곡 전체에 지배적인 작용을 하며, 그 리듬 동기를 화성적으로나 리듬적으로 변형시키며 전개하기도 한다.


출판년도

작품번호

순서

조성

1892

Op.3

No.1

cminor

1904

Op.23

No.2

fminor

No.3

BMajor

No.4

d minor

No.5

D Major

No.6

g minor

No.7

EMajor

No.8

c minor

No.9

AMajor

No.10

eminor

No.11

GMajor

1910

Op.32

No.1

C Major

No.2

bminor

No.3

E Major

No.4

e minor

No.5

G Major

No.6

f minor

No.7

F Major

No.8

a minor

No.9

A Major

No.10

b minor

No.11

B Major

No.12

gminor

No.13

DMaj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