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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클래식 음악] 프란츠 리스트 - Franz Liszt (1811 ~ 1886)

[클래식 음악] 프란츠 리스트 - Franz Liszt (1811 ~ 1886)

안녕하세요~ 만능로그입니다.

 

오늘은 리스트에 대해 공부하려고 합니다.

 

리스트 때문에 암보 연주가 생긴거 아시나요?

 

리스트는 최초로 암보 연주로

피아노 솔로 리사이틀을 했다고 합니다.

(그때 부터 저희가 악보를 외웠다고 하네요...)

 

그리고 피아노를 사이드로 돌려 연주하는 것과

20세기를 열어준 작곡가 중의 한명입니다.

 

그럼 리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프란츠 리스트 

Franz Liszt (1811 ~ 1886) 

 

생애

1811

헝가리 라이딩에서 에르테르하지 후작의 토지관리인 아담 리스트 아들로 태어남.

 

6세때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 배움.

1819

9월 바덴에서 공연시작.

 

아버지 아담이 소년 리스트를 체르니에게 데려감.

1820

프레스부르크에서 독주회를 가져 천재의 출현이라는 평을 받음.

1822

빈 악단 데뷔.

 

체르니에게 본격적으로 피아노 배움.

 

살리에리에게 작곡 배움. 유럽순회공연.

1823

파리 데뷔.

 

베토벤이 리스트를 끌어안고 이마에 키스를 해줌.

1827

여행길에서 부친 사망. 고난의 시기 시작.

1830

파리의 살롱에 드나들면서 많은 예술가들을 알게 되고, 친교를 맺음.

 

(쇼팽, 베를리오즈 음악가와 위고, 샤토브리앙, 라마르틴, 조르주 상드 등 문학가와 사회 사상가)

1832

파가니니와의 만남.

 

파가니니의 영향으로 비루투오조가 되기로 결심.

1833

살롱 활동에서 6세 연상인 마리다구 백작부인을 알게 됨.

1835

마리다구 백작부인과 함께 제네바에서 동거 생활.

 

(마리다구:Daniel Stern 필명) 슬하 자녀 셋 : 블랑딘, 코지마, 다니엘

1836

다시 파리로 돌아옴

1837

딸 코지마 태어남.

1838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6개의 초절기교 연습곡 작곡 (1851년 부분 개정).

 

빈에서 시작하여 유럽 일대 연주여행(1847년 까지). 마리다구와의 트러블.

1839

12개의 초절기교 연습곡 초판 개정 (1852년 스승 체르니에게 헌정)

 

1847년 키예프에서 연주여행 하던 중에 카롤리네 자인비트켄슈타인 공작부인을 만나 사랑에 빠짐.

 

(이 후, 바이마르에 정착하여 집안의 반대로 동거와 함께 9월 엘리자베트그라트의 연주를 끝으로 피아니스트 은퇴 선언. 본격적으로 작곡시작)

 

부인이 쇼맨쉽 연주보다는 후대에 남을 작곡에 열중하기를 권유.

1848

바이마르 정착생활과 함께 바이마르 궁정악단 음악가로 재직.

 

이 후, 바이마르에서 지휘자작곡가교육가사회활동가로 폭 넓게 활동.

 

지휘 면에서는 슈만, 베를리오즈, 바그너의 작품 적극적 수용. 창작 면에서는 <3개의 연주회용 대연습곡>, <초절기교 연습곡>, <파가니니에 의한 연습곡> 소나타, 협주곡 등의 피아노곡 <파우스트교향곡>, <단테교향곡>, <전주곡>, <타소>, <마제파>, <오르페우스>, <이상> 등 교향시와 대표작 연달아 발표.

1861

교황청의 반대로 카롤리네 비트겐슈타인공작부인과 결혼 무산.

 

(교황청 로마에서 이혼허락 받으려고 갔던 것).

 

각자의 종교생활.

1863

52세 때, 수많은 종교음악 작곡. 자선음악회 연주.

 

종교음악가로서의 로마 교황에게 공로를 인정받고 성직을 세 개나 받음.

1866

성직자증 수여받음.

1869

바이마르로 돌아가 교육자(개인레슨, 음악감독, 지휘) 활동.

 

마스터클래스 개설 (헝가리 부다페스트 원장 직, 리스트음악원) +성직자 활동 =3 직업

1870

딸 코지마와 바그너의 정식 결혼.

 

(브람스의 친구 뷜러첫째남편. ‘바그너둘째 남편.)

1871

헝가리 왕실 고문으로 임명.

1886

딸 코지마와의 만남.

 

이 해 공연 <트리스탄>을 듣기 위해 딸이 사는 바이로이트로 가다가 급성폐렴으로 사망.


1. 헝가리 라이딩에서 오스트리아 빈

 

18111022일 헝가리 라이딩(Raiding)에서 태어남. 그의 아버지 Adam Liszt(1776-1827)는 헝가리의 명문 가문 에스테르하지 공의 재산 관리인 이자 악단에서 첼로를 하고 합창단에서 Bass를 하던 음악가였고, 그의 어머니 Anna Ragger (1788-1866)아래에서 6살 때부터 아버지로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여 8살떄는 이미 초보적인 곡을 작곡할 수 있는 탁월함을 보임

 

9세에 에스테르하지 궁정에서 첫 공식 데뷔 연주회를 함. 리스트 가족이 빈으로 떠남 (1821-1823년 까지 빈에 거주) 빈에서 베토벤과 슈베르트를 만남.

 

Carl Czerny(1791-1857)에게 2년동안 피아노를 배움. 이때 리스트의 모든 피아노 기술의 기틀이 다져짐. 182212월에 빈에서 첫 공개 연주회를 열어 화제를 모음

 

2. 파리에서의 리스트

 

1823년 말 아들을 통해 큰 돈을 벌어보겠다는 아버지의 야망은 스승 체르니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당대 최고 음악 도시인 파리(문화 예술의 중심지)로 향하게 함. 그때 파리음악원 원장은 루이지 케루비니(L. Cherubini)였는데 리스트가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입학을 거절. 리스트는 5년간 프랑스, 영국, 스위스 등지로 연주여행을 다니며 막대한 부를 쌓음

 

1823년 리스트는 빈 악단에 데뷔하게 되었고 슈베르트와 베토벤을 만나는 기회를 갖게 됨

 

18278월 리스트의 아버지 불로뉴에서 사망하고 (유언 : 여자를 조심해라) 남김

리스트는 우울증과 지식의 부족이라는 자기 강박증에 사로잡혀 종교에 심취하여 엄청난 양의 책을 탐독하여 문학적인 소양을 기르게 된다. ( 교회 성직자로서의 소망은 이시기에 싹틈)

 

1829년 리스트는 조각 같은 외모와 지적인 소양으로 무장해 다시한번 파리 음악계에 부활

 

1830년 파리는 세계적인 지성인들이 모이던 중심지였으며 음악, 문학, 예술, 과학 분야에 뛰어난 사람들이 모이는 살롱에 리스트도 참석하곤 했다. Victor Hugo, Balzac, Haine, Musset, George Sand(쇼팽의 연인)와의 만남으로 이어짐

 

1830124Hector Berlioz(1803-1869)의 환상 교향곡의 초연을 듣고 리스트는 그 곡의 관현악법에 감동을 받았고 그 휼륭한 관현악법의 효과를 피아노에 도입하고자 연구를 시작(피아노를 오케스트라처럼 쓰고자 함)

 

183139일 파리 오페라 하우스에서 Nicolo Paganini(1782-1840)의 데뷔 무대를 보고 나는 피아노의 파가니니가 되겠다. 아니면 미치광이가 되겠다라는 발언은 기폭제가 되어 파가니니대연습곡을 바이올린 이상의 효과를 피아노로 실현하며 리스트를 스타덤으로 올림

 

1832226Chopin의 연주를 들은 리스트는 기계적인 테크닉에 인간의 숨결과 감정을 불어 넣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 (유럽 전체를 평정)

 

1837년 파가니니 연구의 첫판과 ‘12개의 Grand Etudes’ 첫판을 씀

 

1839년 조국인 헝가리의 부다페스트를 방문하여 아홉 번의 연주를 통해 얻은 수입을 자선사업에 기부함. Wilhem Richard Wagner(1813-1883)를 만나 음악적 도움과 후원을 하게 됨.

 

3. 스위스와 이탈리아 그리고 바이마르에서

 

리스트의 음악이 인기를 다시 회복하였을 즘 파리의 살롱에서 Marie D’Agoult(다구 백작부인)을 알게 되엇다.(베를리오즈 집에서 처음 만남)

 

1835년 백작부인은 리스트를 따라 스위스 제네바로 감

 

1837년 즘 두 번째 딸 코지마가 태어나고 이탈리아의 출판업자인 리코르디(Giovanni Ricordi 1785-1853)을 알게 되고 리스트 작품의 대부분이 이 출판사에서 인쇄됨

 

1839년 리스트는 조국인 헝가리의 부다페스트에서 17일간 머무르는 중에 아홉 번의 연주회를 가짐. 수익금은 자선사업에 기부하였다.

 

1844년 다구백작부인과 인연을 끊게 됨

 

18472월 러시아의 키예프(Kief)에서 자선 연주회를 개최했을 때, 비트겐슈타인 백작 부인으로부터 많은 후원금을 받는다. 2의 사랑이 시작됨, 그녀는 리스트에게 작곡에만 정진할 것을 권유

 

18479월 엘리자베트그라트에서의 연주를 끝으로 연주자로서 은퇴를 선언함

 

1848-1861년 바이마르 궁정의 지휘자로 지내면서 음악의 폭을 넓혀 감.(작곡과 지휘에 열중)

 

1850년 바그너의 오페라 로엔그린초연

 

1877년 생상의 오페라 삼손과 데릴라를 초연

리스트와 백작부인 두 사람은 결혼을 원했으나, 백작과의 이혼이 백지화되어 결국 리스트와의 결혼을 포기하고 종교생활에 들어갔다.

 

1865년 수도원에 들어가 아베리스트 (Abbe Liszt 신부리스트로 불림)가 됨

 

1866년 로마에서 신부직위 받음. 그러나 바이마르에서의 계속적인 복귀의 요청

 

1869년 다시 바이마르로 돌아가 만년을 전 세계에 모여든 젊은 뛰어난 천재들에게 둘러싸여 보냈다.

리스트는 로마와 바이마르 그리고 부다페스트를 오가는 생활을 하며 명상과 성찰이라는 수도사의 의무와 동시에 교육과 전수를 비롯한 여러 음악활동을 재개 한다. 이즈음 작곡된 순례의 해 3들어있는 에스테 별장의 분수(Les jeux d’eaux a la villa d’Este)같은 작품은 라벨의 물의 희롱작품에 깊은 영향을 끼쳤고 실질적인 인상주의 음악의 효시로 간주되는 곡이다. 또한 회색구름같은 작품은 진정 새로운 음향의 세계를 예견시키고 암시하는 신비로움으로 가득 차 있다.(무조로 가는 성향을 보임) 말년에는 자신의 음악적 정체성을 르네상스와 같은 종교음악이나 자신의 뿌리인 헝가리음악에서 찾으려 노력함

 

1863년 나온 전설’ 2곡은 그에게 상징적이고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1870년 바이마르 음악페스티벌 음악감독으로 초청됨

 

1875년 헝가리 국립음악 아카데미 원장으로 추대됨

리스트는 1886731일 바그너의 파르지팔을 관람하고 트리스탄과 이졸데를 듣기 위해 바이로이트로 가던 중 급성폐렴을 일으켜서 객사하게 되었다.


프란츠 리스트

Franz Liszt (1811 ~ 1886)

 

시기별 음악 활동의 변화와 특징

1(1822-1839)

작곡가와 연주가로서의 기량 연마

 

작품 중 대다수가 피아노 곡

 

베를리오즈, 파가니니, 쇼팽 영향

 

종교적인 관심을 갖지만

본격적인 종교음악을 작곡하진 않음

 

2(1839-1847)

비루투오소적 시기

 

전 유럽 (영국, 포르투갈, 독일, 러시아, 터키 등)

순회하며 연주 활동

 

성악작품들 작곡

 

집시음악에 관심을 가지며 헝가리 랩소디 작곡

 

오케스트라 작품들과

오르간 작품들의 다양한 편곡 (600여곡)

 

연인 : 마리다구

3(1848-1861)

바이마르 시기

작품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

 

음악감독과 지휘자로 활동

 

음악적으로 성숙한 작품들이 대두되는 시기

 

연인 : 비트겐슈타인

4(1861-1886)

로마와 바이마르, 부다페스트에서 작품 활동

 

로마 거주시기 (1861-1869)

외부적인 시련으로

(결혼의 실패, 바그너와의 관계 악화,

작품의 실패, 자녀들의 죽음 등)

성직자의 길을 선택

 

종교적인 작품에 관심 쏟음

 

로마, 바이마르, 부다페스트 거주시기 (1869-1886)

생의 마지막 17년의 작품 활동 주거지

 

작품 활동

로마 : 성직자 활동

바이마르 : 카펠마이스터로 합창과 지휘

부다페스트 : 음악원장 역임, 교육활동


• Liszt의 업적

 

20세기를 열어줌, 교향시 창시자,

편곡자, 대중을 위한 연주회,

클래식음악의 대중화를 도움

 

종교음악 : 순례연보, 전설

 

민속음악 작곡가 : 스페인광시곡, 헝가리

 

•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

 

5음 음계, 온음음계 및

인상주의를 예견하는 새로운 화성적 시도

 

짧은 모티브와 동형진행을 주재료로 하여

주제적 변형이 이루어지기도 함

 

주제변형기법 (Thematic transformation)

레치타티브, 비루투오소적 작곡가(Virtuoso)

 

• Liszt 종교적인 작품들에서

종교성의 공통적인 특징

 

그레고리오 성가 선율 사용

 

라이트모티브, 다수의 작품에서

체칠리아 주의적 기법 구사

 

(체질리아 주의) 

19세기 낭만주의에 대한 복고 운동으로서

그레고리안 성가를 최상으로 하는 교회 음악 운동

 

성서에 기초한 가사들과

종교적 이념을 드러내는 가사를 내용으로 작곡

 

색채적인 요소들이 감정표현을 하는 역할

 

작품의 제목, 예배음악의 편곡,

일정한 음형의 상징적 기법

 

악보에 삽입하거나 서문을 기록하여

종교적 의도 높임

 

지속적인 화음의 사용으로

그레고리오 성가의 낭송을 암시하거나

응답송적인 기법,

 

음역의 높낮이를 사용하여

사람의 음성을 표현,

변화가 적은 음역을 사용하여

옛 음악적 기법들을 적용

 

작품의 제목을 통하여 신앙심 드러내려는

시도를 통해 표제음악적인 사고 보여줌

 

• 종교음악에 나타나는 세속적인 요소

 

성악음악의 오페라적인 경향

 

대규모적인 편성

 

실험적 화성의 사용

(온음 음계, 감화음, 반음계적 진행,

무조적 경향, 오스티나토 음형, 잦은 조성의 변화)

 

민족주의적 선율

 

• 피아노 연주가로서의 업적

 

리스트는 무대에서 피아노 연주시

옆으로 앉거나 피아노 4대를 놓고

자신의 여러 모습을 볼 수 있게끔 하였고,

 

공연장에 심복을 심어 놓아

환호를 이끌어내는 등

연주가로서의 무대매너가 화려했었다.

이는 살롱연주나 소극적인 무대 경험을 보이는

쇼팽과 차이를 엿볼 수 있다.

 

무대에서 자신이 연주하는 모든 곡을

암보로 연주한 최초의 인물

 

바흐에서 쇼팽에 이르는

폭 넓은 범위의 곡 연주

 

피아노 단독으로 무대를 구성하여

리사이틀개념을 도임한 최초의 인물

 

피아노를 사이드로 돌림


리스트에 대해 잘 공부하셨죠?

 

리스트가 정말 많은 일을 했네요!

 

암보도 해야하는 고통도 주셨지만....

ㅎㅎㅎㅎㅎ

 

다음시간에는 리스트의 작품에 대해

포스팅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