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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러시아 5인조] 러시아 5인조는 어떤 모임일까? - The Russian Five

[러시아 5인조] 러시아 5인조는 어떤 모임일까? - The Russian Five

러시아 5인조는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러시아 5인조는 어떤 모임일까요?

 

궁굼하신 분들은 아래로 

쭉 내려주세요~

 

러시아 5인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러시아 5인조] 러시아 5인조는 어떤 모임일까? - The Russian Five

러시아 5인조는 1856~1870년에 활약한

러시아의 클래식 작곡가 그룹.

차마 아마추어라고 부를 수 없는

러시아의 위대한 천재 작곡가 5입니다.

 

<러시아 5인조>를 영어로

The Five, The Mighty Handful,

The Mighty Coterie,

러시아어로는 Могучая кучка

원래는 본래 서유럽식 음악을 하던

기존의 음악계가 조롱하는 의미에서

'한 줌밖에 안 되는 다섯 명이서 어디 잘 해보렴'

하는 식으로 붙인 것입니다.

 

그러나 5인조는 오히려 그 명칭을

자신들을 일컫는 명칭으로 받아들이는

대범함을 보였고,

러시아 색채의 음악을 작곡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결국 이 이름은 음악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운동 중 하나인 국민악파의 키워드가 됩니다.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모데스트 무소륵스키,

알렉산드르 보로딘, 세자르 큐이와

밀리 발라키레프가 모임의 멤버이며,

이 중 밀리 발라키레프가 모임을 주도했습니다.


러시아 5인조 - The Russian Five

 

모임은 1856년 발라키레프와

큐이의 만남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이듬해에 무소륵스키가 참여하고,

1861년에 림스키코르사코프,

1862년에 보로딘이 마지막으로 참가합니다.

 

5명이 모두 모인 1862년 기준으로

모두들 젊은 작곡가였는데,

제일 어린 림스키코르사코프는 18세에 불과했으며

나머지 사람들도 모두 20대였습니다.

젊다는 것 외에도

대부분 독학으로 음악을 배웠다는 점과

음악이 직업이 아니었다는 점이

그들의 공통점이었습니다.

 

이들 이전에 활동한 미하일 글린카가

러시아 민족주의 성향을 시작한 것이라면,

 

러시아 5인조는 러시아의 민족적 색채가

세계적인 입지를 확보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아울러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같은

후대 러시아 작곡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러시아 5인조는 예술적으로

높은 가치를 추구하였을 뿐만 아니라,

글린카와 다르고미즈스키의 전통을 계승하여

진정한 러시아의 음악을 발전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음악학자인

아브라함(Gerald Abraham, 1904-1988) 의하면

발라키레프는 글린카로부터 받은

음악적인 아이디어를 큐이, 무소르그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보로딘에게 전달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러시아 5인조의 구성원들은

모두 음악이 아닌 다른 직업에 종사했으며,

발라키레프를 제외한 작곡가들은

전통적인 훈련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들 모두 조국

러시아 음악에 대한 생각이 남달랐으며,

민요 저변에 흐르는 독창성과

풍요로움을 깊이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러시아의 민속적 요소들로부터

영감을 얻은 음악을 쓰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그들은 예술이 숭고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음악의 목적은 단지 귀를 즐겁게 하는 것이 아닌

내용을 가지고 인간의 감정과 사상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는 것이라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그들 창작의 근본적 특징은

예술의 민중성, 민족성 확립을

지향한다는 점에 있었습니다.


한편 19세기 후반 러시아 음악계는

두 개의 파로 나뉘고 있었습니다.

 

이는 서양식으로 전문적 훈련을 받은 작곡가들과

아카데미 교육이 자신들의 독창성을 저해한다고 여겨

반대한 작곡가들로 나눠지며,

 

전자의 대표적인 인물

안톤 루빈스타인(Anton Rubinstein, 1829-1894)

니콜라이 루빈스타인(Nikolai Rubinstein(1835-1881)형제이고,

 

후자는 ‘러시아 5인조’를 비롯한

민족주의 작곡가들이 속합니다.

 

이 두 파의 대립은 교육현장에서

가장 두드러졌습니다.

 

이 전의 러시아에는 전문 음악인을 양성하는 곳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글린카와 발라키레프를 비롯한

많은 민족주의 작곡가들이

전통음악의 이론적 배경이 약했습니다.

 

특히 발라키레프를 제외한

러시아 5인조의 구성원들은

단순한 음악애호가로 음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들은 서양 음악에 경탄했지만,

아카데믹한 음악 체제와 훈련에 환멸을 느끼고

그들이 수여하는 시험과 상에

조금의 가치도 두지 않았습니다.

 

결국 러시아 5인조는 아카데미 외부에서

자신들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서양 음악을 습득해나갔습니다.

 

그들은 슈만, 쇼팽, 리스트, 베를리오즈 등

서방의 진보적인 작곡가들에게 열광했으며

자신들의 음악에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찾아나갔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그들은

가장 가까이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재료,

즉 민요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 결과 음악이론에 대한 무지함은

어떠한 형식에도 구애받지 않고

서구 작곡가들의 특징과 함께

러시아 민요와 선법, 이국적인 음계,

민속적인 폴리포니의 요소들을

통합시킬 수 있었습니다.

 

러시아 5인조는 자유롭고 철저하게

그들의 방식대로 민족적 색채가 넘쳐흐르는

민족주의 음악을 만들어나갔습니다.


전자인 루빈슈타인 형제는

러시아 최초의 전문음악학교인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과

모스크바 음악원을 설립하여

서구의 형식과 테크닉을 따르면서

러시아 음악 교육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차이코프스키(Piotr Tchaikovsky, 1840-1893),

라흐마니노프(Sergei Rachmaninov, 1873-1943),

스크리아빈(Alexander Scriabin, 1872-1915)과 같은

음악적 전문성이 돋보이는 작곡가들을 배출해냈습니다.

 

이에 발라키레프는 루빈슈타인 형제에 대적하기 위하여

186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무료음악학교(Free Music School)를 설립하였습니다.

 

발라키레프는 무료음악학교를 통해

가난한 젊은 학생들에게 음악을 가르치고,

글린카의 작품 연주에도 앞장섰습니다.

 

또한 자신이 작곡한 곡과

동료들의 작품을 선정함으로써

‘러시아 5인조’의 작품을 소개할 무대로

사용하기도 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당시의 서구 작곡가인

슈만, 리스트, 베를리오즈의 작품을 연주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후 후원금만으로 운영되기가 힘들어

재정적 파산 위기에 처하게 되었으며,

 

1869년 아버지의 죽음과 그로 인한

여동생들의 재정문제를 책임져줘야 했던

발라키레프는 신경쇠약에 빠집니다.

 

결국 발라키레프는 1874년부터 1881년까지

안식년을 가지게 됩니다.

 

그 후 다시 적극적으로 음악활동을 재개한 그는

이전과 같은 수준의 영향력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발라키레프는 1883년부터 11년간

궁정 성가대의 카펠마이스터(Kapellmeister)

역임하고,

 

1894년부터는 오래된 작품을 다시 고쳐 만들거나

새로운 곡을 쓰면서 창작에 몰두하다가

1910529일 발라키레프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별세하였습니다.


러시아 5인조는

러시아의 민요, 무곡, 역사, 전설 등을 폭넓게 활용하여

러시아의 고유한 특색을 음악에 담아,

서유럽음악이 지배하던 러시아 음악계에

새로운 풍조를 이끌어냈습니다.

 

특히 러시아 문학이 사실주의적인 것과는 달리

음악은 러시아 고유의 자질을 흡수하는데

노력하였습니다.

 

러시아 민족주의 음악은

민속적인 주제를 선택하여

오페라나 교향시를 작곡하거나,

러시아 민요를 수집하여 출판하거나

때로는 민속음악의 선율이나

화성을 악곡에 인용하는 등

외형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결국 조성, 선율, 화성, 형식, 리듬에 있어서

민족적인 어법의 특징을 통해

러시아만의 새로운 양식을 창조해냈고,

이것은 매우 중요한 성과입니다.

 

이들의 음악은 이 후 자국의 작곡가들뿐만 아니라

체코, 노르웨이, 핀란드, 스페인 등

여러 나라에서 민족주의 음악이 발달하는데

영향을 끼쳤습니다.


러시아 5인조에 대해 이해하셨나요?

 

재미있게 읽고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러시아 5인조의 작곡가를

하나하나 자세히 공부하겠습니다.